홈으로
국립수목원, 울릉산마늘 새로운 한국특산식물로 발표

등록일 : 2020-01-09

조회 : 192

국립수목원, 울릉산마늘 새로운 한국특산식물로 발표 이미지1

□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울릉도에 자생하는 ‘울릉산마늘’에 대한 분류학적 연구를 통해 러시아, 중국, 일본에 분포하는 개체들과 명확히 구분되는 새로운 종으로 발표했다.

□ 지금까지 울릉산마늘은 러시아, 중국, 일본지역에 분포하는 Allium ochotense Prokh. 라는 종과 동일종으로 발표되어 왔으나, 분류학적 연구를 통해 백색의 꽃잎이 더 크고, 잎이 더욱 넓으며, 염색체가 2배체(2n=16)인 특징으로 인해 다른 형질을 갖는 새로운 종으로 확인되었다.

□ 울릉산마늘은 미네랄과 비타민 등이 풍부하고 마늘 특유의 향이 있어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유용한 산림자원이다. 특히 내륙 고산지역에 분포하는 산마늘에 비하여 잎이 크고 여름철 고온에 비교적 잘 적응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 국립수목원과 창원대학교(최혁재 교수) 공동연구진은 한국특산식물로 확인된 울릉산마늘의 학명을 ‘Allium ulleungense’로 새롭게 명명하고 전문학술지에 발표하였다.

□ 국립수목원 식물자원연구과 김상용 과장은“새로운 종의 발견은 우리나라 생물다양성 증진과 생물주권 확보에 큰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도 우리 자생식물의 발굴과 보전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내용 문의 : 국립수목원 식물자원연구과 양종철 연구사(031-540-2331)

담당부서
수목원과 
작성자
김은아  메일보내기
키워드
국립수목원, 울릉산마늘, 한국특산식물 
연락처
031-540-1061 
첨부파일
  • [보도자료] 국립수목원_울릉산마늘 새로운 한국특산식물로 발표.hwp [1769472 byte] 첨부파일 다운로드
  • [사진자료] 울릉산마늘 관련 사진 자료.zip [5188968 byte] 첨부파일 다운로드
  • main.jpg [497132 byte] 첨부파일 다운로드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