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번식과 진화

생명
어미새가 아기새에게 먹이를 주는 사진

어느 누구나 쉽게 느낄 수 있는 것이지만, 정확하게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때에 따라서는 생물과 그 활동을 통틀어 생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지금까지 내려진 생명에 관한 정의를 몇 가지 살펴보면, 생물학의 발달과 더불어 생물의 특성으로 열거되어 온 것은 유기물질을 바탕으로 구성된 생체유기물질(生體有機物質)의 생산, 하나의 세포로부터 시작되는 성장 ·구성 ·조절성 ·자극반응성 ·물질대사 ·증식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들 중 한 가지 또는 몇 가지를 가지고 생명을 정의해 보려는 시도가 있었다.

그러나 자연계에 존재하는 무생물에서도 앞에 든 것과 유사한 현상이 발견된다든지 이러한 생물의 특성을 기계적인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생명을 엄밀히 정의하기는 지극히 곤란하였다. 그렇지만 상당히 널리 보급된 정의가 없는 것도 아니다.

F.엥겔스에 의한 “생명이란 단백질의 존재양식이다.”라는 정의가 그것인데, 이 정의는 물질대사를 생명현상의 기본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이 정의는 생물체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물질대사는 효소라는 단백질이 주체가 되는 사실을 암시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물질대사에 대해 주목한 것은 생물체가 끊임없이 물질의 출입과 변화, 그리고 이에 수반되는 에너지의 전환 및 출입을 경험하면서 일정한 평형을 유지하고 있는 점에 주목한 것과도 연관이 있는 일이다. 생체론(生體論)에서는 이러한 동적평형(動的平衡)과 위의 계층구조(階層構造)를 생명현상의 두 가지 특징으로 들고 있다. 그런데 동적평형이 뜻하는 것은 생명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붕괴(崩壞), 즉 죽음이 존재한다는 사실인데, 생(生)과 사(死)는 표리일체의 관계에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생식과 발생
생식이란?

생물이 살아있는 도안 다양한 방법으로 자기와 닮은 자손을 남기는 것으로 생물은 생식을 통하여 자기 종족을 유지하며, 그 방법으로는 무성생식과 유성생식이 있다.

  • 무성생식 : 암수구별이 없거나 암수가 따로 있어도 생식세포를 만들지 않고 번식하는 방식으로 이는 쉽게 많은 자손을 퍼뜨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자손의 형질이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생존에 있어서 환경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는다.
무성생식의 종류

무성생식의 종류(이분법,출아법,포자법,영양생식)와 그에대한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무성생식의 종류 내용
이분법 박테리아나 아메바와 같은 단세포 생물은 어느 정도 자라면 2개의 새로운 개체로 분열하는 방식으로 단세포 생물이 단순하게 세포분열로 개체수를 늘여가는 생식 방법
출아법 히드라, 말미잘, 산호, 효모 등과 같은 생물은 몸의 일부가 혹처럼 돌출하여 어느 정도 자라면 떨어져서 새로운 개체가 되는 생식 방법
포자법 곰팡이, 버섯 등은 꽃이 피지 않는 식물로서 포자를 만들어 새로운 개체로 번식하는 생식 방법
영양생식 꽃이 피는 식물은 생식기관인 꽃에서 씨를 만들어 번식하지만, 영양기관인 잎, 줄기, 뿌리만으로도 번식하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이 식물의 영양기관의 일부가 모체에서 분리되어 새로운 개체로 자라는 번식법
  • 유성생식 : 암수가 각각 생식 세포를 만들며, 이 두 생식세포가 결합됨으로써 번식을 하는 방식이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
평점 4.8/5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