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경제협력개발기구
경제협력개발기구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경제협력개발기구
영문명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한자명 經濟協力開發機構
용어설명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미국은 공산진영과의 대결구도에서 유럽경제 부흥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서부 유럽국가들에 대해 마샬플랜에 의한 원조를 실시했는데, 이를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한 유럽국가간 협력체로 1948년에 OEEC(Organization for European Economic Cooperation)를 창설했다. 이후 미국의 전후 최대 채권국에서 채무국으로의 지위 변화, 유럽의 급속한 경제부흥에 따라 보다 광역적인 경제협력체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OEEC를 발전시킨 OECD를 1961년 9월에 설립했다. OECD는 포괄적인 국제경제협의체로서 회원국 경제성장과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정책방향 및 원칙을 채택하여 시행하는 협의기구로, WTO와 같이 국제규범을 직접 교섭하거나 제정하는 기구가 아니다. 즉 OECD는 협상을 위한 기구가 아니고 회원국의 상호 관심분야에 대해 정책을 토의하고 조정하기 위한 기구이다. 다른 국제기구가 무역, 통화, 환경, 지역개발 등 특정 분야만 다루는데 반해, OECD는 경제정책은 물론 경쟁, 에너지, 고용, 교육, 소비자보호 등 모든 경제 및 사회문제를 포괄하는 종합적인 경제협의기구이다. 우리나라는 1996년 12월에 29번째 정회원이 되었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