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노숙림
노숙림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노숙림
영문명 old growth forest
한자명 老熟林
용어설명 인위적인 교란을 받은 적이 없는 극상림을 의미한다. 그러나 몇가지 조건이 일반 극상림과 다르다. Thomas 등(1988)은 ① 종조성, ② 살아 있는 나무, 선 채로 죽은 나무, 죽어서 넘어져 있는 나무의 크기와 밀도, ③ 최소 면적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Hunter(1990)에 의하면 노숙림이 될 기준을 숲의 나이와 숲이 받았던 교란으로 나누어서 제시하였다. 먼저 숲의 나이는 ① 종조성이 비교적 안정된 상태로 될 만한 세월을 지나왔고, ② 평균연년순생장(average net annual growth)이 거의 없을 정도의 나이에 도달하였는가, ③ 천이가 진행될 만큼 심각한 자연교란의 주기보다 훨씬 더 오래 되었는가, ④ 우세목이 그 수종이나 그 입지에서 기대되는 평균수명에 도달하였는가, ⑤ 숲의 현재의 연년생장율(current annual growth rate)이 그 숲의 생존기간의 평균연년생장율(the life time average annual growth rate)아래로 떨어지고 있는가, 그리고 교란 기준으로는 ① 벌채된 적이 없는가, ② 사람들이 다른 용도로 사용한 적이 없는가를 들었다. 이렇게 노숙림에 대한 논란이 많은 것은 생물다양성을 보전하는데 경영림에서는 볼 수 없는 기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특히 인간을 멀리하는 종이나, 서식조건이 까다로운 올빼미류의 보전에 대해서 지구적인 논란이 일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모르는 매우 많은 종에게 긴요한 서식처로 보인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