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린마당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산악박물관 > 열린마당 > 보도자료
    • 프린트

    보도자료

    8월 산악자료, 국내 최초 히말라야(다울라기리) 원정 보고서 등 선정해 전시

    담당부서
    기획운영실
    작성자
    국립산악박물관 메일보내기
    게시일
    2017-07-31
    조회수
    1075
    키워드
    연락처
    내용보기

    국립산악박물관(관장 박종민)에서는 우리나라 산악역사의 올바른 이해와 산악문화에 대한 국민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역사와 문화, 학술적으로 가치 있는 소장 자료를 매달 선정하여 전시한다.

     

    8월 선정 산악자료는 1962년 국내 최초 히말라야 다울라기리 원정 관련 보고서와 원고, 사진들로, 8월 31일까지 전시한다고 밝혔다.

     

    히말라야 다울라기리 원정은 경희대산악회 소속이었던 박철암 대장과 송윤일, 주정극, 김정섭 대원으로 구성됐다. 당시 미등정이던 다울라기리 2봉(7,751m)을 목표로 원정에 나선 가운데 거대한 빙벽에 가로막혀 비록 정상 도전에는 실패했지만, 우리나라 최초의 히말라야 원정이라는 큰 의미를 가진다. 또한 상세한 계획서와 보고서 발간 등 기록적인 면에서도 한국의 해외원정사에서도 중요한 이정표가 되고 있다.

     

    이번 전시물이기도 한 박철암 대장이 1963년에 원정을 다녀온 후 작성한 <히말라야 다울라기리 산군의 탐사기>는 이후 한국 해외 원정보고서들의 좋은 본보기가 되었다. 1960년대 작성된 것으로 보이는 ‘다울라기리 히말’이라고 써진 9장짜리 원고에는 다울라기리 산군에 대한 개관과 역사 등이 자세히 적혀있어, 당시 원정 기간 동안 겪어야 했던 어려움과 동시에 낯선 세계에 대한 설렘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이 외에도 대원들의 사진과 귀국 후 연재됐던 신문기사, 당시 박철암 대장이 꼭 다시 오르겠다고 맹세한 태극기 사진도 함께 전시된다.

     

    박종민 관장은 “1962년 다울라기리 2봉 원정대는 우리나라 최초의 히말라야 원정으로서 큰 의미를 갖는다”며 “이번 전시를 통해 한국의 해외 원정사에 대한 이해와 산악강국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첨부파일
      8월 작은 전시.jpg [1232303 byte]

    댓글 : 로그인 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등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