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산림과학원 > 알림마당 > 보도자료
  • 프린트

보도자료

우리한옥(목조건축), 스스로 지키자!

담당부서
연구기획과
작성자
한진규 메일보내기
게시일
2017-09-12
조회수
232
키워드
목조건축, 흰개미, 한옥
연락처
내용보기

우리한옥, 스스로 지키자!
- 국립산림과학원, 시스템적 흰개미 방어체계 구축 -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이창재)은 아름다운 우리 한옥을 “목구조물의 저승사자”인 흰개미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시스템적인 흰개미 방제 체계를 마련하였다.
  ○ 국립산림과학원 목재가공과 목재보존실은 한옥(목구조물 포함)을 흰개미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시스템적 방어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신개념 보호체계를 8월 26일 한옥문화원이 주체하는 “2017 서울한옥포럼”에서 발표했다.

□ 이번에 발표된 시스템적 방어체계는 한옥을 흰개미 피해로부터 즉각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방안으로 거주자 또는 관리자 스스로 흰개미를 찾아내고, 처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개념이다.  
  ○ 시스템적 방어체계는 흰개미를 일찍 발견하고 보다 확실하게 막고자 하는 것으로서, ▲“눈으로!, 손으로!, 기기로!” 일상점검하여 흰개미 및 피해부분을 조기발견하고, ▲한옥건물의 외각부터 한옥부재까지 예방 및 방제 처리를 하나의 세트로 실시하며, ▲유지관리를 위해 점검은 수시로 하고, 정기적으로 예방 및 방제 처리를 하는 것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 국립산림과학원 목재가공과 손동원 과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흰개미 방제에 대해 ‘DIY’ 개념으로서 거주자 스스로가 조기발견하고, 간단히 방제 처리할 수 있는 방안과 지식을 전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책임운영기관인 국립산림과학원은 목재를 장기적으로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기술을 확립하기 위해 꾸준히 연구 할 계획이며, 흰개미 피해 방제를 위한 방법을 계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우리한옥(목조건축), 스스로 지키자! 이미지1

  • 첨부파일
    170814 보도자료-우리한옥, 스스로 지키자.hwp [2671104 byte]
    02_인포그래픽_흰개미방어체계.jpg [2566861 byte]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Quick Menu
자주하는질문
민원신청
직원안내
법령정보
규제개혁
정보공개
데이터개방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