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컨텐츠 영역입니다.

영상브리핑

산림청 조직개편 주요 내용

담당부서
대변인실
작성자
대변인실 메일보내기
작성일
2017-02-01
조회수
5324
방송일
방송매체
카테고리
 
연락처
042-481-1816 
키워드
조직개편 
내용보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산림청장 신원섭 입니다.

 

지금부터 산림청 조직개편의 주요내용과 의미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산림청은 올해 개청 50주년을 맞아 지난 반세기 동안 키운 산림의 경제,사회,환경적 가치를 산업복지라는 양대축으로 국민들께 되돌려드리기 위해 지난 128일자로 조직개편을 단행하였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숲은 이미 ha당 입목축적이 OECD 평균을 넘어섰고, 산림의 공익가치는 연 126조원에 달해, 국민 한 사람에게 돌아가는 혜택이 약 250만원에 달합니다.

* 우리나라 ha 당 입목축적 : 146(OECD 평균 131)

 

 

그럼, 개청 50주년을 맞아 시행한 조직개편의 주요내용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국토의 63%인 산림을 기반으로 융복합산업을 육성하여 임업인의 소득 증대, 일자리 창출 및 창업을 선도하기 위해 기존 산림자원국산림산업정책국으로 개편하였습니다.

 

자연친화적인 삶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목재, 친환경 임산물, 산림바이오 산업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라이프 스타일 변화로 귀림?귀산촌 인구도 지속적 증가 추세입니다.

 

산림산업정책국으로의 개편은 이러한 환경변화 대응하여 개인,가족 위주의 임업경영을 조직화 규모화 전문화함으로써, 다양한 방식으로 숲을 활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확산시키게 될 것입니다.

 

산림산업정책국의 하부조직은 기존 산림자원국 소속 산림정책과, 산림자원과, 목재산업과, 사유림경영소득과와 산림이용국에서 이관된 국유림경영과로 구성됩니다.

 

국유림은 국민의 자원이자 지역발전을 위한 자산입니다. 그렇기에 기존 국유림관리과국유림경영과로 명칭을 변경하여 산림산업정책국으로 이관함으로써, 지역 특화형 산림산업을 위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우리국민들께서는 이미 연간 35백만명 수준으로 산림복지서비스를 경험하고 계십니다. 이처럼 잘 가꾼 숲을 휴양과 치유 등 국민 건강 자산으로 보다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산림이용국산림복지국으로 개편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정부 주도의 산림복지서비스 제공을 민간 서비스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산림복지국의 하부조직은 이번에 신설된 산림복지정책과를 필두로, 기존 산림이용국 소속 산림휴양등산과, 산림교육치유과, 산지정책과와 산림자원국에서 이관된 도시숲경관과로 구성됩니다.

 

신설되는 산림복지정책과에서는 산림복지단지 지정, 산림복지전문업 등록, 취약계층에 대한 바우처 제공 등 ?산림복지 진흥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산림복지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궁극적으로는 산림복지를 민간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육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아울러, ‘해외자원협력관국제산림협력관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앞으로 세계 산림분야 이슈와 의제들을 선도해 나갈 계획입니다.

 

작년말 산림청은 로마 FAO 이사회에서 2021년에 개최될 제15차 세계산림총회를 유치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6년에 한 번 열리는 세계산림총회는 약 1만여 명의 국제기구, 각국 대표,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산림분야의 올림픽에 해당합니다.

 

국 명칭을 변경하는 것은 우리나라가 해외에 산림자원을 조성?개발하는 것을 넘어 기후변화 대응, 산림생물다양성 증진, 사막화방지 등의 의제를 선도함으로써, 대한민국의 국격과 국제적 영향력을 확대하는 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산림복지시설사업단수목원조성사업단으로 개편하였습니다.

 

국립산림치유원, 국립백두대간수목원, 국립세종수목원 조성을 위해 2014127일 설립된 산림복지시설사업단은 국립산림치유원과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이 완공됨에 따라 폐지하고, 향후 세종수목원과 새만금수목원 조성을 담당하기 위해 수목원조성사업단을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산림청은 제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기간(19671972) 동안 치산녹화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하기 위해, 196711, 1310개 과로 개청하며 첫발을 내딛은 바 있습니다.

 

당시 65%가 황폐지였던 산림을 녹화하기 위해 과거에는 산림자원 육성산림보호 단속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이제는 국민들과 함께 가꾸어 산림을 돈이 되는 일터’, ‘온 국민의 쉼터이자 삶터로 키워나가겠습니다. 산업복지라는 든든한 두 기둥으로 백년자산 숲을 지속가능하게 활용해 나가겠습니다. 아무쪼록 국민 여러분의 각별한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첨부파일
    스크린샷 2017-02-01 오후 1.48.30.jpg [188483 byte]
    산림청 조직개편 주요내용 브리핑.mp4 [533222042 byte]
    산림청 조직개편 주요내용 브리핑.wmv [58991807 byte]
    산림청 조직개편 주요내용 브리핑.webm [56022389 byte]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Quick Menu
자주하는질문
민원신청
직원안내
법령정보
규제개혁
정보공개
데이터개방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