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시안내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산악박물관 > 전시안내 > 기획전시
    • 프린트

    기획전시

    2차 보존처리자료 작은전시

    작성자
    국립산악박물관 이정훈 학예사
    작성일
    2019-03-28
    조회수
    1489
    기간
    2019-03-05 ~ 2019-05-07
    진행여부
    지난전시
    장소
    국립산악박물관 1층 로비
    내용보기
    2차 보존처리자료 작은전시 이미지1

    2차 보존처리자료 작은전시 공개 자료는 금속제 석유램프와 스토브 6점이다. 2018년에 보존처리한 자료로 3월 5일부터 5월 7일까지 전시한다.

    보존처리는 자료의 중요도 뿐 아니라 훼손되기 쉬운 재질에 따라 시행한다. 금속자료는 재질의 특성상 공기 및 오염물질과 접촉하여 산화 및 부식되기 쉬워 보존하기 어렵다. 자료를 실측하고 X선 사진으로 재질을 확인한 후 오염과 손상부 확인 등 사전조사를 한다. 사전조사 결과, 선정 램프와 스토브는 오염과 부식이 심하여 오염물질을 제거한 후 부식과 오염을 막아주는 강화약품을 코팅하는 보존처리를 하였다.

    공개한 램프와 스토브는 1970~80년대 사용한 군용 및 등산 관련 용품이다. 경제 성장에 따른 야외 여가 및 등산 관련 활동이 인기를 끌면서 일반 생활에 보급되었다. 석유램프는 예전 흔히 ‘남포’라고 칭한 램프로 전기 램프라 보급되기 이전, 실내외를 구분하지 않고 밤에 빛을 밝히기 위하여 널리 사용하였다. 스토브는 흔히 ‘버너’라고도 부른다.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 등산, 캠핑 등 야외 여가 활동이 보급되면서 야외에서 음식을 하기 위하여 사용하였다.

    이번 전시에 출품한 석유램프와 상자형, 원통형의 석유 스토브와 부탄 가스 스토브, 알콜 스토브는 산화 및 열에 의한 손상, 화석연료의 특성으로 인한 그을음 등 오염 및 부식 등이 심하여 보존처리하였다.

    • 2차 보존처리자료 작은전시 썸네일 이미지1
    • 첨부파일
      2차 작은전시.jpg [23057103 byte]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