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림청 로고, 홈버튼

    산림탄소모아

    메인화면으로 이동 > 산림탄소상쇄제도 > 제도 FAQ
    • 프린트

    제도 FAQ

    산림탄소흡수량은 어떻게 산정하나요?

    담당부서
    산림정책과 
    작성자
    조아람 메일보내기
    작성일
    2015-04-16 
    조회수
    2576 
    키워드
    연락처
    042-481-4133
    내용보기
    산림탄소흡수량은 산림탄소상쇄사업을 통해 추가적으로 확보한 이산화탄소 순흡수량으로 총흡수량에서 베이스라인 흡수량과 이차적 배출량을 제외하여 산정합니다. 사업 유형별 이산화탄소흡수량 세부 산정방법은 운영표준 별표3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베이스라인 흡수량은 산림탄소상쇄사업이 시행되지 않고 현재 관리체계가 유지된다는 전제 하에서 사업대상지에서 예상되는 탄소흡수량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신규조림/재조림 사업 대상지가 초지나 나지로 계속 방치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베이스라인 흡수량은 ‘0’이 됩니다.
    ○ 이차적 배출이란 산림탄소상쇄사업 실행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발생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사업활동에 따른 배출량과 누출량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사업활동에 따른 배출량은 산림경영 사업에서 숲가꾸기 등을 위해 기계장비나 차량 등을 사용하면서 이산화탄소 배출이 일어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누출량은 사업자가 벌채량을 줄이면서, 대신 다른 산림에서 추가적으로 벌채량을 늘리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소규모 사업의 경우 이차적 배출량에 대해 기본값(사업활동에 따른 배출량 : 이산화탄소 순흡수량의 5% 적용 / 누출량 : 이산화탄소 순흡수량의 2% 적용)을 적용하고, 비거래형 사업은 이차적 배출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 첨부파일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Quick Menu
    산림탄소등록부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산림과학원도서관
    탄소나무계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