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식

    • 프린트

    보도자료

    우수 품질 종자 공급을 위한 산림종자 저장관리 강화!

    담당부서
    품종심사과
    작성자
    박신욱 메일보내기
    게시일
    2020-05-08
    조회수
    27
    키워드
    종자,
    연락처
    내용보기
    우수 품질 종자 공급을 위한 산림종자 저장관리 강화! 이미지1 우수 품질 종자 공급을 위한 산림종자 저장관리 강화! 이미지2

    우수 품질 종자 공급을 위한 산림종자 저장관리 강화!
    - Gene bank 저장 조림용 종자 품질검사, 재선별 및 진공포장 도입-
    □ 산림청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센터장 최은형)는 유전적으로 우수한 채종원산 종자를 생산하고 저장·관리하며 양묘장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 품종센터 Gene bank 시설 내에는 현재 26종 약 24톤 120점의 국내 조림용 종자를 저장하고 있다.
    ○ 산림 수종은 농업 작물에 비해 연도별 풍흉이 심하고 생산 연도 간 품질 차이가 심해서, 체계적인 저장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한 지속적인 종자 공급 및 품질 관리 전략이 필수적이다.

    □ 품종센터는 국내 조림용 저장 종자의 품질관리 강화를 위해, 금년도 품질검사를 조기에 실시하고, 합격기준 이하의 종자에 대해서는 재선별을 통해 합격 기준 이상으로 조정하고 있다. 또한 안전한 장기 저장을 위한 진공포장 작업을 도입하였다.
    ○ 진공 소포장 작업은 기존의 대량 통 포장에 비해 손이 많이 가지만, 완전한 밀봉 처리 및 공기 접촉 최소화를 통해 종자를 보다 장기적으로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다. 또한 수종에 따라 0.5kg에서 2kg 단위로 정량 소포장을 함으로써 공급 시 별도의 계량 없이 편리하게 공급하고 양묘 현장에서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품질검사 결과 발아율이 낮은 불합격 종자에 대한 재선별 작업은, 종자의 폐기량을 최소화하여 생산 종자의 활용도를 높이고, 양묘장에는 균일한 품질의 종자를 공급함으로써 양묘 효율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최은형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장은 “품종센터에서 저장하고 있는 종자는 많은 국가예산을 들여 조성하고 관리한 채종원산 종자인 만큼, 보다 철저한 품질 관리를 통해 우수한 종자를 양묘장에 확대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종자의 수요자인 양묘 현장에서의 애로사항도 적극적으로 듣고 개선을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첨부파일
      200508_보도자료_채종원산 종자 관리시스템 개선.hwp [1780224 byte]
      종자진공포장.jpg [4685824 byte]
      종자품질검사_발아검사.jpg [3375104 byte]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