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목원소식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수목원 > 수목원소식 > 보도자료
    • 프린트

    보도자료

    국립수목원 "멧돼지잡이 틀" 개발

    담당부서
    작성자
    김명수 
    게시일
    2005-11-22
    조회수
    1995
    키워드
    연락처
    내용보기

    국립수목원 “멧돼지잡이 틀” 개발


    국립수목원(원장 김형광)에서는 멧돼지를 안전하게 포획할 수 있는“멧돼지잡이 틀”을 자체 개발하여 지난 9월 초 멧돼지가 다니는 통로에 설치하여 포획했다. “멧돼지잡이 틀”은 가로 1.8m 세로 1m, 높이 90cm의 철재로 만든 직사각형의 포획틀로 멧돼지가 먹이를 먹기위해 들어오면 입구가 자동으로 잠기도록 돼 있다.


    국립수목원은 다양한 희귀식물이 있는 생태계의 보고로 그동안 멧돼지에 의해 많은 식물이 피해를 받아 식물보존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
     
    국립수목원에서는 수목원의 상징물인 크낙새(천연기념물 제 197호)의 서식환경 보호를 위해 총기를 이용한 포획은 처음부터 배제했고 올무나 덫을 이용할 경우 멧돼지가 다치는 것은 물론 다른 동물까지 피해를 볼 수 있다는 판단으로 포기했다.


    국립수목원은 심각한 피해를 발생하고 있는 멧돼지를 포획하기 위하여 “멧돼지잡이 틀”을 자체 개발하게 되었다. 멧돼지잡이 틀은 가로 1.8m, 세로 1m, 높이 90cm의 철재로 만든 직사각형으로 멧돼지가 옥수수 껍질과 사료 등 먹이를 구하기 위해 틀로 들어오면 자동으로 잠기게 되어 멧돼지에 상처를 주지 않고 안전하게 잡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멧돼지잡이 틀”을 이용할 경우 현재 논·밭과 도심에서 피해를 주고있는 멧돼지를 안전하게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특허를 신청하고 전국에 확대 보급하는 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 
    등록일 2005.11.21 15:27:00

    • 첨부파일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Quick Menu
    수목원입장예약하기
    자원봉사신청
    Journa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