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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명·설명

[해명 자료]'산림청 헬기 '엔진 폭발' 아랑곳하지 않고 운항했다.'

담당부서
대변인실
작성자
정우진 메일보내기
게시일
2015-09-14
조회수
2943
키워드
산림청
연락처
내용보기
(YTN, 2015년 9월 9일 보도에 대한 설명자료)

'산림청 헬기 '엔진 폭발' 아랑곳하지 않고 운항했다.'


→ (산림청) 문제가 발생한 엔진에 대해 제작사에 원인규명을 요구하였으며, 보유기종에 대한 정밀조사를 실시하여 안전한 헬기운항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중

보도내용
□ 해경과 동일기종(KA-32)인 산림청 헬기 엔진이 결함으로 폭발한 헬기 외에 추가로 헬기 4대에서 이상징후가 발견되었음
o 지난 3월 5일 산림청 헬기는 10년 정기점검을 마친뒤 정비공장에서 성능확인 중 엔진 결함 때문에 폭발한 것으로 확인됨

□ 산림청은 헬기 엔진 폭발 사고발생 100일이 훨씬 지난 뒤에야 해당 기종 전체의 운항중단과 긴급점검에 들어가 안전에 대한 인식이 안일함

산림청 입장
상기 보도내용과 관련하여 산림청 관련내용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산림청 헬기 '엔진 폭발' 아랑곳하지 않고 운항했다는 것과 관련하여

o 산림청 산림항공본부(이하 산림청)는 '15년 3월 5일 엔진 최대출력을 점검하기 위한 성능점검 중 발생한 엔진 이상(진천 611호기) 현상을 발견한 직후 3. 17일까지 조사·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즉시 해당엔진을 다른 엔진으로 교체하여 산불진화 임무에 정상적으로 투입하였습니다(3. 22).

- 결함이 확인된 1개 엔진에 대해 제작사인 우크라이나 모터시츠사(Motor Sich)에 결함을 통보하고 원인조사를 요구하였으며(3. 30), 현재는 구체적인 운송시기 및 관련 비용 등을 협의 중입니다.
※ 엔진성능점검(Engine power check) : 지상에서 정비지침에 따라 엔진 작동상태를 점검하는 정비로 엔진최대출력 등을 점검 및 조절하는 정비

- 또한 매 25시간 운영마다 자체 기술진에 의해 점검을 실시하고, 매 100시간 마다 정비후에 엔진성능점검을 실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안전운항을 위한 점검을 실시했습니다.

o 산림청에서는 '15년 7월 9일 해양경찰청 엔진결함 발생 후, 자체 보유중인 KA-32 헬기 30대(헬기1대당 엔진 2개 장착)의 60개 엔진에 대해 일제 정밀점검(7 .22~8. 5)을 실시한 결과, 1개 엔진(함양 635호기)에서 결함을 확인하였습니다.

※ 결함발견된 1개 엔진(함양 635호기)은 동력발생 장치인 터빈이 아니라 엔진 내부의 온도감지센서 결함으로 확인
※ 언론보도에는 폭발한 엔진(진천 611호기) 이외 헬기 4대에서 추가로 엔진 이상이 발견되었다고 보도되었으나, 사실은 추가로 4개 엔진이 아니라 1개(함양 635호기)의 엔진에서만 결함이 확인되었음

o 산림청에서는 헬기 안전운항에 최우선을 두어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산림청에서 운용중인 KA-32 헬기의 경우 엔진결함으로 인하여 임무중 사고가 발생한 사례는 없었습니다.

□ 앞으로 이상이 있는 엔진(2개)은 조속히 정비하도록 해당 국가의 엔진 제작사와 협의하는 한편, '15년 6월 이후 경쟁체제로 전환된 헬기 자재구매 및 정비계약 체제도 안정화하여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o 이전에는 신품구매, 정비시 헬기제작자증명서 또는 부품제작자증명서 제출을 입찰 참가자격으로 부여하여 실질적으로 독점체제로 운영 되었음

□ 앞으로 산림청은 보다 안정적인 헬기정비체계를 구축하여 안전한 임무수행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첨부파일
    51-1_~1.jpg [103091 byte]
    (산림청_해명자료)_150909 헬기 엔진 폭발 관련.hwp [32256 by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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