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원소식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수목원 > 수목원소식 > 보도자료
  • 프린트

보도자료

국립수목원과 육군본부의 DMZ 자생식물 보전 위한 첫걸음, 「DMZ 침입외래식물」 발간

담당부서
연구기획팀
작성자
김은아 메일보내기
게시일
2017-11-29
조회수
1736
키워드
국립수목원, 육군본부, DMZ, 침입외래식물, 자생식물
연락처
내용보기
국립수목원과 육군본부의 DMZ 자생식물 보전 위한 첫걸음, 「DMZ 침입외래식물」 발간 이미지1

□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DMZ 일원 산림생태계의 중요성과 더불어 생태계 교란의 위험을 알리기 위해 「DMZ 침입외래식물」을 발간하였다.

□ 이번에 발간된 책자는 국립수목원과 육군본부가 지난 6월 DMZ 불모지 지역의 생태복원을 위해 업무협약을 맺고 DMZ 지역의 생태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여, 일반인들에게는 침입외래식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경각심을 일깨우고 군 장병들에게는 DMZ 주변 자생식물 보전에 앞장 설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 DMZ 일원은 지난 60여 년 간 인간의 간섭이 최소화된 채로 보호되어 세계적인 식물의 보고(寶庫)가 되었지만, 기후변화와 야생동물의 증가로 침입외래식물에 의한 국지적인 교란을 겪고 있으며 각종 개발의 영향으로 외래식물의 침입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 이에 다양한 외래식물이 DMZ 내에 지속적으로 적응하고 확산되면 산림생태계와 식생이 급속도로 교란되거나 훼손될 위험이 있어, 침입외래식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경각심을 알리기 위해 도감형식의 책자를 만든 것이다.
  ○ 뿐만 아니라 국립수목원은 외래식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해 꾸준히 연구해 온 성과로 「외래식물의 산림내 침입유형 및 위해성 평가를 위한 모니터링 자료집(2013)」, 산림내 침입한 외래식물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관리 및 방제를 위한 「산림내 침입외래식물(2015)」, 국내에 분포하는 침입외래식물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지침서인 「한국 침입외래식물의 이해(2016)」 등 다양한 자료집을 펴냈다.
  ○ 이 간행물은 국립수목원 누리집(www.kna.go.kr)의 연구간행물 게시판에 PDF 파일로 게시되어 있어 누구나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 이유미 국립수목원장은 “이번 「DMZ 침입외래식물」 발간을 시작으로 한반도 동서축 생물다양성의 보전 방향을 모색하고 향후 침입외래식물을 관리할 수 있는 연구를 지속하여 DMZ 보전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 작년 개원한 ‘국립수목원 DMZ자생식물원’은 DMZ 일원의 산림생물자원 및 북방계 식물자원 연구를 통하여 한반도의 횡축인 DMZ 일대의 고유한 생태계 보전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또한 DMZ 생물다양성을 토대로 남·북한 및 국제 평화협력의 거점기지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내용 문의 : 국립수목원 DMZ자생식물관리과 신현탁, 정수영 임업연구사(033-480-3031)

  • 첨부파일
    국립수목원과 육군본부의 DMZ 자생식물 보전 위한 첫걸음, 「DMZ 침입외래식물」 발간.hwp [431104 byte]
    [사진] 「DMZ 침입외래식물」 관련 이미지 4컷.zip [3322973 byte]
    main_image.jpg [982344 byte]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Quick Menu
수목원입장예약하기
자원봉사신청
Journa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