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산림과학원 > 알림마당 > 보도자료
  • 프린트

보도자료

국내 고층목조건축 시대의 새로운 도약

담당부서
연구기획과
작성자
나성준 메일보내기
게시일
2018-09-27
조회수
285
키워드
연락처
내용보기
국내 고층목조건축 시대의 새로운 도약
- 국립산림과학원, 영주서 최고층 목조건축 현장설명회 개최-


□ 친환경 목조건축이 우리나라 목재 및 건축산업의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이창재)은 9월 18일에 경북영주 5층 목조건축 시공현장에서 국내 최고층 5층 목조건축에 대한 현장설명회를 개최한다.

  ○ 이번 설명회에는 산림과학원의 목조건축 전문가 뿐만 아니라 대한건축학회, 한국목재공학회 등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목조건축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교류한다.

□ 이번에 지어지는 건물은 지상 5층(높이 19m)로 지어지는 국내 최고 목조건축물로 건축법에 정한 기준을 만족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개발이 이루어졌다.
  ○ 먼저, 5층 이상 12층 이하의 건축이 가능하도록 구조용 집성재 기둥-보, 구조용 집성판 벽체 및 바닥의 2시간 내화성능을 확보하였다.
  ○ 또한 국산 목재의 대량 이용이 가능하고 고층 목조건축에 적합하도록 국산 목재의 구조용집성판(CLT, Cross Laminated Timber) 제조 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 한편, 본 건물은 일반 시민들이 목조건축을 체험할 수 있는 1층 공유공간을 포함하고 있다. 이 공간에는 지역 주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유 책방, 북카페, 공유마당 등을 마련하여 지역밀착형 생활SOC(사회간접자본)의 새로운 사례를 만들 계획이다.

□ 이창재 국립산림과학원장은 “이번 최고 높이의 목조건축의 순조로운 진행은 우리나라 고층 목조건축 시대의 새로운 도약을 알리는 신호탄이다.”며 “목조건축의 안전성과 우수성은 이미 전세계적으로 입증된 만큼 우리도 국내 기술로 10층 규모 목조시범아파트의 축조실연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앞으로 국립산림과학원은 목조건축 실연사업을 통해 국내 건축환경에서 겪게 되는 기술적, 제도적 한계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함으로써 국내 목조건축 산업을 선도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국내 고층목조건축 시대의 새로운 도약 이미지1 국내 고층목조건축 시대의 새로운 도약 이미지2 국내 고층목조건축 시대의 새로운 도약 이미지3

  • 첨부파일
    09월18일-영주 목조건축 현장 설명회-01-01.jpg [1242210 byte]
    09월18일-영주 목조건축 현장 설명회-01-20.jpg [1320443 byte]
    09월18일-영주 목조건축 현장 설명회-01-19.jpg [1344903 byte]
    (최종)보도자료180911-국내 고층목조건축 시대의 새로운 도약.hwp [1798144 byte]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Quick Menu
자주하는질문
민원신청
직원안내
법령정보
규제개혁
정보공개
데이터개방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