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산림과학원 > 알림마당 > 보도자료
  • 프린트

보도자료

고소득 임산물 산마늘, 재배부터 유통까지 한눈에!

담당부서
연구기획과
작성자
나성준 메일보내기
게시일
2019-01-08
조회수
2091
키워드
연락처
내용보기


고소득 임산물 산마늘, 재배부터 유통까지 한눈에!
-산촌주민과 귀산촌인을 위한 알기 쉬운 산마늘 재배 안내서 발간-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이창재)은 인기 고소득 임산물인 산마늘의 재배 방법을 누구나 알기 쉽게 소개한 「산촌주민과 귀산촌인을 위한 알기 쉬운 임산물 이야기 Ⅰ. 산마늘」을 펴냈다고 8일 밝혔다.
 
□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C가 많아 건강식품으로 주목받는 산마늘은 생잎으로 유통되거나 장아찌 형태로 가공되어 쌈으로 주로 이용되며, 그 생산규모는 2014년 261톤에서 2016년 348톤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산마늘은 고소득 임산물이면서도 큰 피해를 가하는 병충해가 알려져 있지 않고 별다른 관리 없이도 안정적인 생산이 가능하여 시장성이 높아 향후 그 생산량이 증가할 전망이다.


□ 「산촌주민과 귀산촌인을 위한 알기 쉬운 임산물 이야기 Ⅰ. 산마늘」은 산촌주민과 귀산촌인에게 부가가치 높은 임산물을 소개하고, 재배부터 저장·유통까지 현장성 있는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하기 위해 발간되었다.
○ 특히 이번 소개서는 기존 재배 안내서의 한계를 보완해 재배방법에 한정된 정보를 다양하게 확대하고, 어려운 전문적인 내용을 쉽게 설명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 이 책에는 산촌주민과 귀산촌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궁금해 하는 산마늘의 역사에서부터 생리·생태 특성, 효능, 어린 묘를 키우는 법 등과 함께 노지재배·시설재배·산지재배 등 다양한 재배 방식의 장단점과  적합한 재배환경을 자세히 설명하다.


○ 또한 심은 뒤 관리법, 수확 시기와 수확 이후의 가공·저장·유통까지, 실제 재배와 저장, 유통 현장에서 궁금해 하는 사항을 Q&A식으로 나타냈으며 사진과 모식도를 곁들여 쉽게 풀어냈다.
 
□ 이번 산마늘에 이어 곰취, 두릅나무 등을 다룬 『산촌주민과 귀산촌인을 위한 알기 쉬운 임산물 이야기』를 계속 출간할 예정이다. 이창재 원장은 “이 소개서가 이름에 걸맞게 산촌주민과 귀산촌인에게 쉽게 읽혀지고 재배와 소득 증대에 적극 활용되기를 바란다” 라고 말했다.


□ 이 책은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대학 도서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국립산림과학원 도서관 홈페이지*에서도 내려 받을 수 있다.
    * 국립산림과학원 도서관(www.know.nifos.go.kr)>간행물>연구간행물>산림과학속보

고소득 임산물 산마늘, 재배부터 유통까지 한눈에! 이미지1 고소득 임산물 산마늘, 재배부터 유통까지 한눈에! 이미지2

  • 첨부파일
    울릉도 울릉산마늘 나리재배지(노지).jpg [4179518 byte]
    울릉도 산마늘1 (2).jpg [266710 byte]
    (최종)190108보도자료-인기 많은 산마늘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소개서 발간.hwp [772608 byte]
    [산림과학속보 18-16] 산촌주민과 귀산촌인을 위한 알기 쉬운 임산물 이야기 1. 산마늘.pdf [30249866 byte]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