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S산지정보

메인화면으로 이동 > 산림정책 > 참여마당 > 관련소식
  • 프린트

관련소식

<산림청, '땅밀림 무인원격감시시스템' 전국 25개소 설치>

담당부서
산지정보 
작성자
운영자 메일보내기
작성일
2019-01-16 
조회수
290 
키워드
연락처
042-481-8854
내용보기

   <산림청, '땅밀림 무인원격감시시스템' 전국 25개소 설치>

 

- 포항·정선 가리왕산 등... 1년간 시범운영 -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새로운 유형의 재난인 '땅밀림'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국 25개소에 무인원격감시시스템을 구축하고 시범운영에 들어갔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설치한 곳은 전국 땅밀림 관리 대상지 35개소 중 22개소와 포항시·정선 가리왕산 등 3개소로, 부산(3), 경기(2), 강원(3), 충북(2), 충남(1), 경북(5), 경남(8), 전북(1) 등이다.

땅밀림 무인원격감시시스템이란 위험징후를 조기에 감지해 주민대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땅밀림 산사태를 감시할 수 있는 계측센서이다.

계측센서는 와이어신축계, 지중경사계, 지하수위계, 강우량계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계측 값이 권고기준을 초과하면 해당 지자체 담당자들에게 문자(SMS)가 발송된다.

앞으로 무인원격감시시스템은 1년간 시범운영을 통해 데이터 수집, 계측센서 관리, 계측데이터 결측 보정 등의 안정화 작업을 거친 뒤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한다.

또한 산림청은 땅밀림 우려지역 대한 실태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계측시설 확충 또는 땅밀림 복구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용권 산사태방지과장은 "땅밀림 계측기 추가 설치를 통한 주민대피체계 구축을 위해 토지소유주 동의 등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라면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첨부파일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Quick Menu
시스템도움말
산지관련법령
용어해설
고시도면열람
고객지원본부
사이트맵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