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휴양

메인화면으로 이동 > 휴양복지 > 산림휴양
  • 프린트

산림휴양

산림약용자원 특화된 ‘산촌생태마을’ 사례 육성한다

담당부서
연구기획과
작성자
나성준 메일보내기
게시일
2019-05-22
조회수
335
키워드
연락처
내용보기
산림약용자원 특화된 ‘산촌생태마을’ 사례 육성한다
-국립산림과학원 약용자원 심어 ‘산촌생태마을 가꾸기’ 적극 지원-
-연구시험림 조성·맞춤형 산림복합경영 소득모델 개발을 위해 상호협력-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산림약용자원으로 특화된 산촌생태마을 육성을 통해 산촌 소득을 높이고 주민과 협력·상생하는 산림약용자원 현장실연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산촌생태마을 가꾸기’ 행사를 실시하였다.

  ○ 21일(화)~22일(수) 강원도 인제군 가아2리 일원에서 실시된 이번 행사에는 마을 내 산림텃밭 조성, 약용수목 식재, 환경 정화와 산림약용자원 현장실연연구시험림 조성·관리 설명회 등의 활동을 중심으로 실시되었다. 

□ 올해 1월 산림약용자원연구소는 인제군 가아2리 광치령마을 간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 산림약용자원연구소는 광치령마을 인근의 국유림에 산림약용자원 현장실연연구시험림 조성을 추진 중이며, 지역주민과 상생할 수 있는 맞춤형 산림복합경영 소득모델을 개발해 나가고 있다.

  ○ 또한 광치령마을 주민은 조성된 연구시험림 관리와 임산물 생산 등을 통해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소득 창출 모델 개발에 관해 상호협력 관계를 유지하고자 한다.

□ 산림약용자원 현장실연연구시험림은 품목별 임간재배적지를 예측과 산업화 원천소재의 안정적 공급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가아2리 일대의 국유림에 약 200ha 규모로 2018년 4월 지정·고시되었다.

  ○ 느릅나무, 비술나무 등 3종의 목본류와 참당귀, 천궁, 산양삼 등 초본류 10품목을 기후, 토양 및 해발고 등의 환경조건을 달리하여 재배함으로서 품목별 적지를 구명하고자 한다.

  ○ 또한 청정 산림환경 내에서 통해 고품질 산림약용소재의 안정적 생산을 통해 산림복합경영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산림약용자원연구소 김만조 소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연구소와 지역주민과 상생할 수 있는 새로운 소득모델이 개발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산림약용소재의 안정적 공급 및 친환경 재배관리기술 실연을 통해 산촌소득 증대 및 신성장 동력원인 고부가 식·의약품 원료소재의 생산체계 연구를 위해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산림약용자원 특화된 ‘산촌생태마을’ 사례 육성한다 이미지1 산림약용자원 특화된 ‘산촌생태마을’ 사례 육성한다 이미지2

  • 첨부파일
    산촌생태마을가꾸기_산림약용자원연구소1.JPG [12456020 byte]
    산촌생태마을가꾸기_산림약용자원연구소2.JPG [13914969 byte]
    (190522)보도자료-산림약용자원 특화된 ‘산촌생태마을’ 사례 육성한다.hwp [272384 byte]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TOP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