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탄소모아

  • 프린트

기후변화 전망

기후변화의 전망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에서는 지구의 기후시스템에 대한 관측 및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미래 지구기후에 대한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개발하여 분석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발간된 IPCC 제5차 기후변화 평가보고서에 따르면,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고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지구 온난화는 최근 들어 오히려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후변화를 완화하기 위한 노력없이 현재 추세대로 온실가스를 계속 배출하여 21세기말 이산화탄소 농도가 940ppm에 도달한다면(RCP 8.5), 21세기말(2070~2099년)에 전지구 평균기온이 4.8℃상승되고 강수량은 6.0% 증가가 전망됩니다. 현재와 같은 추세가 계속될 경우 21세기말 기후변화로 인해 인류와 자연 생태계의 생존에 심각한 위협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저감 노력이 실현된다면(RCP 4.5), 2.8℃ 기온 상승과 4.5% 강수량 증가가 전망되어, 저감 노력에 따라 전지구 기온 상승률은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21세기말(2070~2099년) 전지구 평균기온, 강수량 전망
21세기말(2070~2099년) 전지구 평균기온, 강수량 전망
온실가스 감축정책 수립 시
(RCP 4.5)
온실가스 배출 현재 수준 유지시
(RCP 8.5)
전지구
평균
기온상승 +2.8℃ +4.8℃
강수량 증가 4.5% 6.0%
인류 · 자연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기후변화에 따른 인류와 자연생태계에 대한 영향은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선 생물종의 멸종 위험이 증가하여 생태계의 교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농작물의 주산지가 변화하여 작물 생산량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식량안보에 대한 위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 해수면 상승에 따른 저지대 침수, 홍수 및 토지유실 등의 문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도 매년 약 1조 4천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지역은 홍수로 인한 사회기반 시설 파괴,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 가뭄으로 인한 물과 식량 부족 등의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산업·경제에 미치는 영향

선진국의 온실가스 배출규제가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등장하여 신 경제 경쟁구도의 선점을 위한 각축전이 예상됩니다. 지구적 감축계획 이행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비용 증대로 기존 산업계의 저탄소형 산업구조로의 큰 변화가 예상되며, 저탄소형 기술 및 산업 관련 거대시장이 등장할 것입니다.

생활·문화양식 변화

농림수산 서식지변화에 따른 식문화가 변화하고, 기후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주거문화를 도입하는 등 인간생활 의식주 전반에 점진적인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후 변화로 인한 생활·문화양식 변화

업무내용은 아래 담당자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산림정책과
담당자 :
신건섭
전화 :
042-481-4132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Quick Menu
산림탄소모아
기후변화와산림
산림탄소상쇄제도
사업등록현황
산림탄소등록부
사업지원프로그램
홍보자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