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탄소모아

  • 프린트

산림의 탄소순환

산림의 탄소순환

산림생태계는 지구 탄소순환의 중추 역할을 담당

산림생태계의 주요 탄소저장고는 나무와 토양입니다. 따라서 산림을 어떻게 관리하고 가꾸고 보전하느냐에 따라 지구온난화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숲을 잘 가꾸고 보전하면 나무와 토양에 더 많은 탄소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숲이 훼손되거나 온난화로 온도가 높아지면 나무와 토양에 있는 탄소가 대기 중으로 배출됩니다.

식물은 광합성을 통하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는 과정에서 나무와 토양에 탄소를 저장합니다. 이렇게 저장된 탄소는 다시 식물의 호흡이나 유기물의 분해를 통하여 대기 중으로 방출됩니다. 또한 식물은 에너지 흐름과 관련이 있는 물의 이동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숲 속의 식물은 잎으로 햇빛과 빗물이 지표면에 직접 도달하지 않도록 걸러줍니다. 그리고 식물은 광합성 작용과 증산작용을 통해 토양의 물을 대기중으로 내 보내기도 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식물은 한낮의 높은 기온을 낮추는 등 미세기후를 조절 하고 급격한 기상변화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결국 식물은 지구의 전체적인 기후시스템에 영향을 끼칩니다.

지구의 산림면적은 육지 면적의 약 1/3정도입니다. 하지만 산림은 지구 전체 광합성의 2/3가량을 담당하며, 육상 생태계 탄소의 80%와 토양 내에 있는 탄소의 40%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나무에 저장된 탄소량(5,500억 탄소톤¹›)은 해양과 대륙에 비하면 많은 양은 아니지만, 대기와 교환되는 양(1,200억 탄소톤)이 매우 많고 기후변화와 인간 활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이렇듯 산림은 온실가스를 흡수저장하고 다시 배출하는 과정으로 지구 기후시스템에 영향을 줍니다. 동시에 산림은 지구의 물순환 과정도 조절함으로써 에너지 분배에 영향을 끼치고, 결국 지구의 기후상태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변화하는 지구의 기후에 의해 산림생태계가 영향을 받음으로써, 이와 같은 과정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1) 탄소톤 :
CO₂톤에 12/44를 곱하면 탄소톤이 되며, 반대로 탄소톤에 44/12(1.37)를 곱하면 CO₂톤이 된다. 일반적으로 배출에 착안하는 경우 CO₂톤, 흡수에 착안하는 경우, 탄소톤이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업무내용은 아래 담당자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산림정책과
담당자 :
신건섭
전화 :
042-481-4132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Quick Menu
산림탄소모아
기후변화와산림
산림탄소상쇄제도
사업등록현황
산림탄소등록부
사업지원프로그램
홍보자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