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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숲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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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의 종류 및 특성

나무의 열매

목표 : 나무 열매의 모양과 특징을 안다.

기본자료
나무의 열매
  • 열매의 모양은 나무의 특징을 잘 나타내주는 부분으로 나무에 따라 모양과 형태가 다양함
  • 꽃가루받이(수분)와 정받이(수정)을 통해 열매를 맺음
  • 참열매 : 씨방이 자라서 열매가 된 것(감, 복숭아 등)
  • 헛열매 : 씨방 이외의 부분이 자방(씨방)과 함께 자라서 열매가 된 것(사과, 배 등)
겉씨식물의 열매
  • 1개의 씨앗 주위를 과육이 둘러싸고 있는 것 : 주목 등
  • 열매 안에 1개 또는 2개 이상의 씨앗이 들어 있는 것 : 소나무, 가문비나무, 전나무, 향나무 등
속씨식물의 열매
  • 일반적으로 씨방이 자라서 열매가 되지만 어떤 나무는 꽃받침, 암술대 등과 같이 성숙하는것도 있음
  • 홑열매(1개의 씨방이 자라서 된 열매), 겹열매(2개 이상의 씨방이 자라서 된 열매)
나무의 열매 만들기
  • 매년 많은 양의 열매 생산 나무 : 포플러, 버드나무, 오리나무
  • 보통은 3~5년 주기로 열매의 양이 많고 적음을 반복함
    • 그 이유는 한 해 많은 양의 열매를 생산했다면 나무에 저장된 특정 양분이 많이 소비되어 1년 내지 수 년 동안 충전을 위해 쉬어야 하기 때문임
  • 2년 주기로 열매 생산 나무 : 소나무, 오동나무 등
  • 2~3년 주기 열매 생산 나무 : 상수리나무, 굴참나무와 같은 참나무류
  • 3~4년 주기 열매 생산 나무 : 전나무
  • 5년 이상 : 낙엽송은 묘목을 생산할 필요가 있다면 씨앗을 얻기 위한 오랜 준비가 필요

<자료 출처 : 고등학교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2004),고등학교 숲과 인간. 교육인적자원부,
우리 숲(http://www.woorisoop.org/)>

분류에 따른 나무의 종류(학생들이 알아야 할 대표적인 나무를 중심으로)
교과서 반영 제안
  • 적정 학교급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슬기로운 생활
  • - 나무는 열매를 맺으며, 열매를 통해 번식하기도 함
초등고학년 과학
  • - 나무에 따라 열매의 모양과 형태가 다양하며, 열매의 모양과 형태를 보고 나무를 알 수 있음
중학교 과학
  • - 꽃가루받이와 정받이를 통해 열매 맺음
  • - 참열매와 헛열매의 의미와 종류
고등학교 생물
  • - 겉씨식물 열매와 속씨식물 열매의 의미와 종류
  •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속씨식물의 열매 - 복숭아와 도토리는 홑열매 오디는 겹열매(좌), 밤나무 열매(우) - 사진출처 : 교육인적

  • 유의사항
    • 열악한 환경에서 열매를 맺는 양과 풍족한 환경에서 맺는 양의 차이가 있다.
관련문의 :
산림교육치유과 임유미, 042-481-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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