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산/숲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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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초보가이드

등산 계획과 준비

등산의 계획과 준비

등산은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을까? 산행 중에 안전 사고는 이런 잘못된 생각에서 비롯된다. 실제 등산은 체력을 요구하는 고강도 운동이다. 따라서 개인의 체력에 맞게 산행 준비와 등산 계획을 세워야 한다. 예를 들어, 일반인들이 직장에서, 혹은 온 가족이 단체 산행을 할 때는 산행 목표를 참가자의 연령·체력·평상시 운동 습관·질병 유무 등을 감안하여 가장 약한 사람을 기준으로 등산 속도와 시간, 올라가는 높이를 계획하여야 한다. 노인이나 고혈압・심장병・천식 등 심폐질환이 있는 사람은 등산 전 주치의로부터 산행 속도와 거리에 대한 처방을 받은 뒤 지시에 따라 등산하여야만 한다.

등산을 위한 산과코스의 선택

처음으로 등산을 결정할 때는 먼저 등산하려는 사람 자신이 나 동행하는 사람들의 능력에 맞는 산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혀 경험이 없는 초보자인 경우에는 경험자의 조언을 듣거나 경험자와 함께 등산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산을 정하고 코스를 선택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산의 높이와 산의 난이도가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산의 높이가 그리 높지 않아도 위험한 절벽과 암벽이 많아 코스가 어려우면 초보자에게는 위험하고 어려울 수밖에 없다. 또한 계절에 따라 상황이 달라지기 때문에 같은 산, 같은 코스라 할지라도 그 내용이 완전히 틀리다. 그렇기 때문에 초보자는 처음에는 쉬운 산과 쉬운 코스를 선택하고 경험을 쌓아야 한다. 어느 정도 경험이 쌓이면 점차 어려운 코스도 도전해 보는 것도 즐거운 경험이 될 것이다.

산에 대한 정보수집

먼저 등산 목적과 일정, 동행하는 사람 등이 결정된 다음 등 산하고자 하는 산이 결정되면 그 산에 대한 각종 정보를 입수하여 등산 전에 숙지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사이트, 지도, 등산 가이드북이나 등산 잡지 등을 이용해 산의 소재 지부터 산의 지형, 계절적 특징, 등산코스, 접근교통편, 먹거리 등에 이르기까지 그 산에 관한 모든 정보를 얻도록 한다. 특히 등산 전에 지도를 보면서 올라갈 코스와 하산코스를 잡아보고 소요시간 등을 계산하면서 산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그려 볼 수 있다. 이를 등산용어로 방안에서 등산하는 기분을 낸다하여 인도어 클라이밍(indoor climbing)이라 한다. 물론 산불예방기간, 자연 휴식년제, 군사시설물 등에 의해 출입이 금지된 곳은 아닌지, 산행 중에 식수를 구할 수 있는지 등도 꼼꼼히 살펴보아야한다.

등산계획서 작성

등산할 산이 결정되고 산행 일정을 확정한 후, 등산계획을 짜본다. 산행을 시작하기 전에 집합 장소・시간, 교통편을 확인 하고, 코스・소요시간 및 동반자들도 확인해야 한다. 물론 필요 한 장비, 식량, 비용 등도 함께 산행하는 일행들과 의논하며 계획을 짜고, 준비물도 개인・그룹별로 분담하여 준비해야 한다. 산행을 위해 집을 나설 때에는 반드시 가족들에게 산 이름과 귀가시간 그리고 함께 가는 일행들의 연락처 등을 알려야 한다.

구체적인 등산 계획 수립

1). 사전에 등산 책임자 모임에서 대상 산, 등반 방식, 리더, 등반대원 결정, 안전 대책들을 수립한다.

2). 실제 참가자 전체 모임에서 임무 분담, 대상지에 대한 상황 조사 및 연구를 진행한다.

  1. 야영 방식을 결정
  2. 기존 자료를 검토하고 등산 계획서를 작성( 기간, 대상산, 대원 명단, 운행・장비・식량・지원・경비・훈련계획 등)
  3. 장비 및 식량 준비
  4. 출발전 재점검
  5. 실제 등반
  6. 기록, 반성 및 보고서 작성
신체적인 준비

등산은 먼저 엄청난 에너지를 요구하는 육체적인 활동이다. 아마추어 등산가들의 등반 수준도 과거에 비해 상당히 높아졌 으며 그들 스스로 즐기는 등산을 할 것인지 또는 운동을 위해 할 것인지를 신체적인 능력에 따라 판단하면서 등산을 하고 있다. 물론 중요한 것은 등산객 스스로 또는 동반자들의 체력안배에 따른 안전이 중요하다.

초급자 또는 아마추어를 벗어난 산악인들이 보다 나은 등반을 위해 매일 체력운동을 한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또한 가까운 산행 코스를 무거운 배낭을 메고 오르는 것도 보다 큰 등반을 위한 기초훈련이 되며, 역기를 드는 근력강화운동과 유연성을 증진시키는 스트레칭도 좋은 트레이닝 방법 중의 하나이다.

정신적인 준비

신체적인 준비보다 더 중요한 부분이 오히려 정신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정신적인 준비가 잘 된 등산가는 등반 중 위기의 순간을 극복하고 올바른 판단으로 산행을 안전하게 마칠 수 있다. 루트가 어떻든 등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길이다.

지도상에서 운행소요시간 계산하기

등산의 계획을 세우는데 있어 산행하고자 하는 대상산과 루트 그리고 기간이 결정되면, 루트의 구간별 운행 소요시간을 계산해야 한다. 구간별 소요시간을 계산해 놓지 않은 운행계획은 계획이라고 할 수 없으며, 실제 산행에서 많은 시행착오, 조난 등의 문제가 발생된다.

구간별 운행 소요시간의 계산을 하게 되면, 휴식을 취할 곳, 야영할 곳들을 착오없이 정할 수 있으며, 귀가해야 할 시간을 맞출 수 있다.

관련문의 :
산림휴양등산과 전동진, 042-481-4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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