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수목원 > 기관소개 > 고객서비스헌장
  • 프린트

고객서비스헌장

우리 국립수목원 전 직원은 우리나라 산림생물과 광릉숲의 지속적인 보존으로 우리의 고객인 국민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공무원이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 하겠습니다.
  • 1.고객여러분에게 만족스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업무를 고객의 편에서 친절·신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2.우리는 국민의 의견을 폭 넓게 수렴하고, 공정·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하며, 잘못된 제도와 관행은 과감하게 고쳐나가겠습니다.
  • 3.우리는 산림식물자원의 조사·수집·보전·전시·교육을 통해 식물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광릉숲을 안정적으로 보전할 수 있도록 성실히 노력하겠습니다.
  • 4.우리는 수준 높은 전시와 관람환경 조성으로 이용객 모두가 만족 할 수 있도록 수목원 관리와 운영의 선진화에 노력하겠습니다.
  • 5.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에게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제정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 드리며, 언제나 국민과 함께하는 국립수목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서비스 이행표준 >

국립 수목원 고객서비스 이행기준

편리한 예약서비스 운영
  • 광릉숲 보전과 쾌적한 관람환경 조성을 위하여 사전예약제 및 제한입장제(화~금요일 5천명, 토요일 3천명)를 운영하고 있으나 예약인원이 미달할 경우에는 당일 16시 이전까지 예약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예약편의를 위하여 우편, 전화, FAX, 인터넷 등 다양한 통신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근무시간외에는 ARS 자동안내전화와 인터넷을 이용한 예약이 가능토록 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전화예약 접수자에게는 항상 친절하고 자상히 안내하도록 친절교육을 분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다양한 안내서비스 제공
  • 산림박물관의 전시내용에 대한 관람객의 이해증진을 위하여 산림박물관 안내요원을 1인이상 배치하고 자동해설안내기를 대여하여 해설안내를 원하는 입장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자연환경과 식물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하여 산림환경교육교사가 1일 4회 수목원 해설안내를 실시하도록 하여 해설안내를 원하는 입장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다양한 생물자원의 소개 및 자연환경에 대한 정보제공을 위하여 뉴스레터, 팜플렛, 셀프가이드 책자 등 다양한 안내자료를 개발하여 제공하겠습니다.
  • 관람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목소리』함을 설치 운영하고 매월 1회 종합분석하여 불편사항은 즉시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문전시원, 산림박물관, 산림동물원 운영
  • 전문전시원, 산림박물관을 지속적으로 보존 관리하여 고객의 사랑을 받는 휴식·교육·문화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멸종위기 산림동물에 대한 보호·보존·증식을 위하여 산림동물원을 운영하고 고객들이 관찰 및 견학 할 수 있도록 매년 5월 15일부터 11월 15일까지 제한 개방하겠습니다.
  • 전문전시원, 산림박물관, 산림동물원은 관람하기 쉽도록 관람동선, 해설안내판, 전시물의 수시 점검과 지속적인 개선을 통하여 쾌적한 관람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산림환경교육 서비스 제공
  • 산림의 중요성 및 산림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정보제공을 위하여 산림문화 특별전시회를 연 5회이상, 숲속문화행사를 연 1회이상 개최하겠습니다.
  • 청소년들에게 자연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자연환경보호에 대한 주인의식을 심어주기 위하여 매년 5월부터 10월까지 주 3회 녹색수업을 실시하겠습니다.
  • 다양한 계층이 산림문화교육에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연 1회 산림문화대학을 운영하겠습니다.

고객을 대하는 우리의 마음가짐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우리 모든 직원들은 항상 신분증을 패용하고 밝은 미소로 고객을 친절하고 편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방문자센터에는 안내요원을 1인이상 배치하고 안내자료를 비치하여 관람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 및 노약자를 위하여 휠체어를 5대이상 마련하여 장애인 및 노약자의 관람편의를 돕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아 "감사합니다. ooo과 ooo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바꾸어 줄 때는 통화 내용을 간략히 전달하여 민원내용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겠으며, 30초 이내에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담당자가 1시간이내에 전화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를 끝날 때에는 「감사합니다」와 같은 친절한 끝인사를 하고 통화가 끝난 것을 확인하고 수화기를 놓겠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시는 경우
  • 업무별 담당직원과 사무실 전화번호는 인터넷 홈페이지(www. kna.go.kr)에 게재하겠습니다.
  • 자주 질문하시는 내용에 대해서는 질문모음(자주하는 질문)에 게재하여 고객의 편의를 돕겠습니다.
  • 접수된 문의사항은 3일 이내에 신속하고 성의있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불친절한 전화나 응대를 받았을 경우
  •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고, 본인이 사과를 드리도록 하겠으며
  •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 불이익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수목원 공무원의 실수나 착오로 방문하지 못하신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예약처리토록 하고
  •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열린 행정제도의 운영

수목원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개선하기 위하여 인터넷, 전화 등 모든 경로를 개방하겠습니다.
관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이용자의 목소리」함을 설치 운영하고 관람의견을 월 1회 종합 분석하여 불편사항을 해당과로 즉시 통보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목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등을 통하여 공개하고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주실 곳

  • 주소 : (우 487-829)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광릉수목원로 415 국립수목원
  • 전화 : (031)540-1001(원장실), (031)540-1011(행정관리과장실), (031)540-1012~5(서무계)
  • FAX : (031)540-1088
  • 방문면담 :국립수목원 행정관리과(산림박물관 1층)
  • 인터넷 : http://www.kna.go.kr, 궁금증해결하기에 의견을 보내주시면 신속하고 정중하게 처리하겠습니다.

관람예약제 시행 안내

관람안내
  • 개원일 :화요일~토요일
  • 관람시간 : 09:00~18:00(입장시간 17:00까지)
    ※11월~3월은 관람마감 시간과 입장마감 시간이 1시간씩 앞당겨집니다.
  • 입장대상 : 자연학습·교육·학술연구목적으로 탐방희망 사전예약을 한 단체 또는 개인
  • 휴원일 : ·일요일·공휴일·월요일(국경일 포함)
    ※광릉숲 생태계 보전을 위하여 산림욕장 폐쇄, 산림동물원 제한개방(5월 15일 ~ 11월 15일)
사전예약 연락처
  • 전화번호 : (031)540-2000
  • FAX : (031)540-2009
  • 인터넷 : http://www.kna.go.kr
  • 주소 : (우 487-829)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광릉수목원로 415 국립수목원 예약담당자 앞

국민 여러분께 부탁드리는 말씀

모든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저희들은 고객 만족과 감동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서비스헌장을 선포하고 실천해 나가고자 하오니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불친절하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일에 대하여는 국립수목원 발전을 위하여 즉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불편사항을 알려주실 때에는 반드시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은 적극 알려 주시고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저희 수목원을 관람하고자 하실 경우 사전 예약하여 주시기 바라며, 광릉숲 보전을 위하여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고객에게 불편을 주지 않도록 관람규칙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내용은 아래 담당자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국립수목원
담당자 :
박지현
전화 :
031-540-1016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Quick Menu
수목원입장예약하기
민원신청
직원안내
법령정보
산림용어사전
정보공개
데이터개방
Journa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