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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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과학기술서비스헌장

우리 국립산림과학원 전 직원은 산림자원의 조성·이용과 환경이 조화된 임업기술을 개발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우리의 고객인 국민에게 신뢰와 사랑을 받는 공무원이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산림은 우리 모두의 재산이며 생명의 원천이라는 인식하에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연구개발 및 기술보급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2.모든 서비스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3.국민에게 불친절한 자세와 잘못된 행정처리로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할 경우 즉시 시정함은 물론 적절한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 4.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하여 고객에게 매년 평가를 받고 그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 서비스 이행표준 』 을 제정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리며, 언제나 국민과 함께하는 국립산림과학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산림과학기술 핵심서비스

국립산림과학원의 민원업무인 홍릉숲·산림과학관 개방, 나무병원 운영, 산불위험경보시스템 인터넷 서비스 실시 등 산림과학기술 연구결과를 국민에게 제공하는 핵심서비스 이행표준입니다.

홍릉숲·산림과학관 무료 개방

홍릉숲은 우리나라 최초의 수목원으로 우리 임업의 역사가 살아 숨쉬고 있는 전문수목원으로 기초식물 학문분야 발전은 물론 식물유전자원 확보를 위해 잘 보존 관리하겠습니다.

산림과학관은 산림의 가치와 임업, 임산업의 지식,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의 장으로서 국민의 사랑을 받는 열린공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에게 좋은 학습원으로 상시 활용되도록 하고, 토·일요일에는 개방하여 누구나 자연을 접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숲 체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 교육청의 「현장학습 체험기관」 선정으로 단체 방문하는 학생들에게 전문 안내원을 배치하여 숲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단체 현장학습 신청은 문서, FAX, 인터넷을 통하여 예약을 하시면 1시간 이내 연락을 드리겠으며,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제공 등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나무병원 운영

나무병원에 전문상담원을 배치하여 수목의 병해충 상담과 진단, 치료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상담 및 진료는 무료이며 전화 및 방문, 우편으로 표본송부하여 상담하실 수 있으며, 업무형편상 출장진료는 하지 못하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불위험예보시스템 인터넷 서비스 실시

최근 산불추세는 대형화, 동시다발화로 산림뿐만 아니라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위협하는 국가적 재앙으로 인식되는 단계까지 이르렀으므로 산불에 대한 위험도를 쉽고 빠르게 알 수 있도록 인터넷에 실시간 서비스를 제공하여 산불로부터 산림과 국민의 재산을 지키겠습니다.

산불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봄철(2월1일~5월15일), 가을철(11월1 일~12월15일) 산불조심 기간 동안 전국단위 각 시·군·구 행정구역별로 산불위험예보를 실시하여 산불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마음가짐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5분 이내에 사무실을 찾으실 수 있도록 정문에 건물배치도를, 구내 사거리에 청사안내표지판을 설치하겠습니다.
  • 사무실 입구에 직원 이름과 사진, 담당업무가 소개된 좌석배치도를 게시하고 사무실에는 명패를 부착하여 즉시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과학원 전 직원은 항상 신분증을 패용하고 밝은 미소로 고객을 친절하고 편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종합민원실을 이용하시는 고객의 편의를 위해 민원도우미를 배치하여 5분 이내에 상담이 가능하도록 하겠으며, 고객이 전화, 컴퓨터, FAX, 복사기 등을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민원을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아 "감사합니다 △△과 ○○○입니다."라고 밝은 목소리로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고객과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여 원하시는 용건이 무엇인지 중요내용을 1회이상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반드시 이름, 전화번호, 용건 등의 메모를 전달하여 2시간 이내에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전화를 끊은 후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우편, FAX, 인터넷을 이용하시는 경우
  • 인터넷과 FAX를 통하여 민원서식을 제공하고 민원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접수번호, 접수일, 처리절차 등에 대해 궁금해 하시지 않도록 민원실이나 처리부서에서 10분 이내에 전화, FAX, E-mail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신속하고 공정한 서비스 제공

  • 접수된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다른 업무보다 우선 처리하겠으며 민원처리 결과는 구체적이고 명확하며 알기 쉬운 말로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기간이 30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에 대하여는 매 15일 마다 처리진행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를 통해 접수된 민원은 3일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으며, 3일이 경과된 경우에는 중간 처리상황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올바른 민원처리를 위한 보상제도 도입 운영

산림과학기술 서비스 개선에 적극 노력하고 잘못된 행정서비스나 불친절로 불편을 끼쳐 드린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다음과 같이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우리 과학원 공무원의 행정처리 잘못으로 인한 동일한 사유로 2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즉시 사실확인을 하고 우선적으로 처리 해 드리겠으며 5,000원 상당의 상품권(문화상품권 등)을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에는 해당 공무원에게 별도의 친절교육을 시키겠으며 3회 이상 지적받은 공무원에 대하여는 불이익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을 법정기한내 처리하지 못한 경우에는 정중한 사과와 함께 처리 지연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법정처리기한 경과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열린 행정제도의 운영

  • 정문 및 민원실 입구에 민원의견함을 설치하여 국민의 소리를 경청하고 고객여러분의 불편과 건의를 적극적으로 수렴하겠습니다.
  • 고객에게 약속한 서비스 이행표준 사항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겠으며 조사결과를 홈페이지(www.kfri.go.kr)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의견제출·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주 소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57번지(청량리2동 207번지) (우130-712)
  • FAX : (02)967-5101, 961-2525
  • 전 화 : 원 장 실 : (02)961-2500
    서무과장실 : (02)961-2511
    서 무 계 : (02)961-2512, 2516
    인터넷 : http://www.kfri.go.kr
    인터넷 홈페이지/전자민원창구/질의응답, 민원신고센터에 의견을 보내 주시면 신속하고 정중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여러분께 부탁드리는 말씀

모든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우리 산림공무원은 고객여러분께 고객만족과 감동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선포하고 실천해 나가고자 하오니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불친절하거나 만족스럽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알려주시고 반드시 성명·주소·연락처 등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공무원이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은 적극 알려주시고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 홍릉숲과 산림과학관은 임업·임산업의 지식정보를 한자리에 전시한 대국민 교육의 장으로서 관람객의 편의제공을 위하여 예약실명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업무내용은 아래 담당자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국립산림과학원
담당자 :
이서현
전화 :
02-961-2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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