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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화산업화기반구축

정원문화 확산을 위한 우리 꽃 야생화의 활용에 관한 연구 (2014-2018)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우리 꽃 야생화에 대한 가치 발굴 및 증진
  • 생활 속에 야생화 문화 확산과 정원산업 등 관련 산업 활성화 도모
연구개발 목표 및 예상 성과
  • 야생화 이용문화 기반 스토리텔링자원을 발굴하여 야생화를 대중화
  • 야생화 유통현황을 조사, 분석하여 야생화 유통산업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 정원소재로 활용할 수 있는 야생화를 발굴하여 식재관리기술 매뉴얼을 개발함으로써 야생화를 기반으로 정원문화가 확산될 수 있는 토대 마련
  • 야생화를 활용한 식재디자인 및 모델정원을 개발하여 야생화를 기반으로 한 정원문화를 확산하고, 현대 한국정원 개발을 위한 토대 마련
  • 정원관리가 우수한 한국의 가보고 싶은 정원 100곳을 발굴하여 정원관광 활성화
  • 야생화 정원 모니터링 연구를 기반으로 정원 조성 및 관리 가이드라인을 작성하여 정원 가드너를 위한 교육자료로 활용
  • 식물 소재 물리적?생태적 특성 목록화하여 식물특성을 기반으로 실용적인 정원디자인 프로그램 콘텐츠를 발굴하여 누구나 쉽게 정원을 만들 수 있는 자료 제공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도출하고자 하는 연구결과
  • 도시환경에 적합한 정원소재를 발굴하고, 환경별 식재디자인 조합하여 식재관리기술 매뉴얼 발간
  • 유형별 야생화 디자인 모델 개발, 시범 적용
  • 기 조성된 야생화 정원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야생화 정원 조성 관리 가이드라인 작성
  • 정원 식물소재의 물리적, 생태적 특성을 목록화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 식재관리기술 매뉴얼을 발간하여 야생화정원을 대중화하고 산업화의 기반 마련
  • 유형별 야생화 모델을 개발 및 시범 적용하여 야생화 정원의 아름다움을 홍보하고, 현대 한국정원 개발을 위한 토대 마련
  • 정원 조성 관리 가이드라인을 작성하여 가드너 교육 자료로 활용
  • 식물소재 목록화 자료를 토대로 정원디자인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기대성과
  • 야생화를 활용한 정원소재 발굴 및 이용가이드라인 제공
  • 자생식물의 아름다움과 중요성에 대한 홍보와 시장성 제시
  • 손쉽게 따라하는 정원디자인 툴 개발로 야생화 활용기회 확산

야생화 산업화를 위한 식물 소재 발굴 및 신품종 육성 (2017-202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야생화의 신품종 육성을 통해 신 관상식물(new ornamental crops)을 개발하고 활용성 및 이용가치를 증대시키고자 함
  • 관상가치가 높고 상업화가 가능한 우수품종을 개발하여 재배품목화 하고자 함
  • 야생화 신품종 개발을 통하여 신소득작물화 하고자 함
  • 지피?조경, 분화용 등 다양한 용도의 야생화 신품종을 개발하여 야생화의 용도를 다변화 하고자 함
연구개발 목표 및 예상 성과
  • 새로운 식물소재 발굴, 신품종 개발을 통한 신관상식물(new ornamental crops) 개발 및 재배품목화
  • 신관상식물(new ornamental crops) 개발을 통한 야생화 활용가치 증대
  • 연구개발을 기반으로 한 ‘야생화 산업화’ 플랫폼 구축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도출하고자 하는 연구결과
  • 야생화의 신화훼(new floricultural crops) 개발
  • 신품종 육성을 통한 야생화 활용가치 증대
  • 새로운 야생화 보급을 통한 산업화 및 신소득 창출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 신 관상식물(new ornamental crops) 개발
  • 신품종 품평회 개최 및 홍보
  • 야생화 산업화를 위한 연구개발 플랫폼 개발
기대성과
  • 야생화의 신화훼(new floricultural crops) 개발
  • 야생화 신품종의 현장 적용 및 산업화
  • 유용식물 자원화 소재 발굴 및 활용기술 개발

야생화 산업화를 위한 활용도 다변화, 연중재배 및 개화조절 기술 개발 (2017-202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야생화는 우리 산야에 널리 자라는 자생식물로, 희귀, 특산식물을 포함하고 식물학적 가치가 매우 높지만, 국내 화훼시장에서 유통되는 비율은 전체 식물의 9.8%에 해당. 이것은 야생화 소재 개발 산업이 잠재력 있는 블루오션으로 역발상 가능. 뿐만 아니라 최근 정원에 대한 관심 및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음
  • 우리나라 정원산업 시장규모는 12,792억으로 이 중 식물소재 시장은 8,676억원 규모이며(′14),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 실내?외 정원 및 야생화에 대한 관심 증가로 다양한 식물소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에 우리식물을 활용한 국민정서, 수요에 맞춘 새로운 화훼?관상용(new floricultural, ornamental crops) 품목을 개발하고자 함
  • 야생화의 재배특성상 개화기간이 특정 시기로 한정되어 있고, 용도는 주로 조경용으로 활용되고 있음. 따라서 화훼시장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분화, 절화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야생화를 개발하여 용도를 다변화 하고자 함
  • 새로운 품목의 대량번식 및 재배기술을 개발하여 농가 및 산업계(산림, 조경, 화훼 등)의 소득창출을 도모하고자 함
  • 개화시기 조절기술을 개발하여 개화시기가 한정되어있는 야생화의 한계를 극복하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연중 관상할 수 있도록 함
  • 야생화 산업화를 위한 재배, 생산 및 유통 관련 연구개발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함
연구개발 목표 및 예상 성과
  • 야생화 산업화 자문단 구성 및 운영을 통한 산업화 인벤토리 구축
  • 새로운 식물소재 발굴, 증식 및 재배기술 개발을 통한 신관상식물(new ornamental crops) 개발 및 재배품목화
  • 개화조절 기술 개발을 통한 연중생산 및 관상 기회 제공
  • 연구개발을 기반으로 한 ‘야생화 산업화’ 플랫폼 구축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도출하고자 하는 연구결과
  • 야생화의 신화훼(new floricultural crops) 개발
  • 번식 및 재배기술 개선을 통한 기술교육 및 재배농가 애로사항 해결
  • 재배생리 연구 및 기술교육 정례화를 통한 국립수목원 역할 증대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 신 관상식물(new ornamental crops) 개발
  • 농림가 신소득 창출을 위한 새로운 관상식물 개발, 보급
  • 야생화 산업화를 위한 연구개발 플랫폼 개발
기대성과
  • 야생화의 신화훼(new floricultural crops) 개발
  • 야생화 번식 및 재배기술 개선을 통한 현장 적용 및 산업화
  • 유용식물 자원화 소재 발굴 및 활용기술 개발

전통지식 기반의 야생화 활용법 개발에 관한 연구 (2017-202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연구목적
  • 민속식물에 관한 전통지식을 활용한 야생화의 자원화, 산업화 기반 구축
  • 전통지식 기반 야생화 문화 콘텐츠 제공으로 문화사업 활성화 촉진
  • 전통지식 기반 야생화의 활용 가능한 콘텐츠 개발로 지역경제 활성화 유도 및 우리 꽃 홍보
필요성
  • 나고야 의정서가 발효됨에 따라 우리나라 전통지식에 대한 정보 요구도가 증가하였으며, 나고야 의정서의 규정에 따르면 전통지식이 지역공동체가 보유한 지식임을 증빙할 필요가 있음
  • 산업화 자원으로써 잠재력 있는 야생화 발굴, 개발로 지역경제 활성화 필요
  • 문화사적 가치를 지닌 야생화의 활용, 역사, 문화, 전통지식 등에 대한 정보 미흡
  • 전통지식의 승계를 위한 야생화 문화컨텐츠 개발 및 전시를 통한 대중과의 정보공유 필요
연구개발 목표 및 예상 성과
연구개발 목표
  • 고문헌에 기재된 야생화의 실체를 현대 식물학적 관점에서 규명하여 산업적 활용 시 혼동 및 오용의 여지를 제거
  • 고문헌 및 전통지식 기반 야생화 문화컨텐츠 개발
  • 고문헌 및 전통지식 기반 야생화 활용법 발굴 및 활용방안 제시
예상 성과
  • 민속식물 전통지식 관련 연구 활성화로 전통지식 고증 및 활용방안 제시
  • 야생화와 지역마케팅이 결합된 스토리텔링 및 콘텐츠 개발 기법 제시
  • 전통지식의 지속적인 보전 및 활용을 통한 후대 전승 강화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도출하고자 하는 연구결과
  • 혼용식물명이 지칭하는 실체 규명 및 인문사회적, 자연과학적 정보수집과 비교분석
  • 전통지식기반 용도별 야생화 활용가능성 제시
  • 전통지식의 재현 및 이에 기반을 둔 야생화의 현대적 활용법 제시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 조사내용의 전시를 통한 대중의 인지도 증진 및 관심유발
  • 야생화 관련 문화 콘텐츠 제공 및 활용가능성 제시(차 및 음료, 나물 및 떡, 향신료 및 향료, 염료)
기대성과
  • 고문헌에 기재된 야생화의 활용에 대한 전통지식과 현재 구전되고 있는 민속지식간의 연결성 보강
  • 대중과의 지식공유를 통한 전통지식 기반 야생화 활용에 대한 대중의 인식 및 흥미 재고 및 이를 통한 전통지식의 승계 및 활용 확산
관련문의 :
국립수목원 이정희, 031-540-1043
[최종수정 : 2018.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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