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산/숲길

  • 프린트

우리 산 전체 보기

소요산 [말발굽 모양을 한 경기도의 소금강]

  • 소재지 : 경기도 동두천시, 포천시 신북면
  • 산높이 : 587.5 M
특징 및 선정이유

100대명산 선정이유 다운로드

규모는 작으나 상백운대, 하백운대, 중백운대 등 경관이 아름답고, 등산인의 선호도가 높아 "81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된 점을 고려하여 선정, 원효폭포, 청량폭포, 선녀탕절벽과 가을철 단풍이 유명하며, 신라 무열왕 1년(654년)에 원효대사가 창건하였다고 전해지는 자재암이 있음
개관
<원효대사 전설 서린 경기 소금강>
소요산은 영국 기준으로는 산 축에도 못 드는 언덕이다. 그들은 2000피트, 609.6미터부터 마운틴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 풍수지리의 땅 사람들은 50미터 높이의 독립봉조차도 혈맥이 흐르는 곳이라면서 산 대접을 해주었다.
소요산처럼 바위가 불뚝불뚝 솟은 데는 더 말할 나위가 없다. 게다가 폭포와 탕, 소까지 즐비하니 격을 높여 명산으로 쳤다.
원효폭포, 청량폭포, 선녀탕이 대표적 명승이다. 뒤집어진 C자 모양의 산 운두를 다 돈다 해도 서너 시간밖에 안 걸린다.
당나라 유학도 가다 말았던 원효가 여기까지 왔을 리 만무하지만 곳곳에 전설이 서려있는 까닭은 가까운 임진강이 백여 년 가량 신라의 국경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 산 속에 최전방 장졸들을 위한 절이 들어섰을 테고 설법 내용은 대체로 ""죽으면 미륵의 나라에서 환생한다""는 미륵상생경이었으리니 그 이론을 세운 원효대사와 인연이 없지만은 않다.
지도
상세정보
서울에서 44km, 동두천시청에서 동북쪽으로 약 5km의 거리에 있는 소요산은 경치가 뛰어나 경기도의 '소금강'이라 불린다.
목록보기
관련문의 :
산림휴양등산과 김정훈, 042-481-4150
Quick Menu
자주하는질문
민원신청
직원안내
법령정보
규제개혁
정보공개
데이터개방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