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휴양

  • 프린트

숲과함께하는명소

용화산 성불사지 석장승

  • 위치 : 강원도 화천군 간동면 유촌리 산20-2
  • 소개 :
    강원도 민속자료 제5호우리나라 호법장승 가운데 이른 조선시대 전기에 속하는 작품으로 강원도에 호법장승이 없다고 알려진 이제까지의 인식을 바꿔주는 중요한 자료로써 대부분의 호법장승과는 달리 몸체까지 온전히 조각하였다.마을 입구에 세워 사악한 귀신을 쫓아 주민의 안녕을 기원하는 장승은 사찰에도 적용된다. 불...
위치

강원도 화천군 간동면 유촌리 산20-2

소개

강원도 민속자료 제5호우리나라 호법장승 가운데 이른 조선시대 전기에 속하는 작품으로 강원도에 호법장승이 없다고 알려진 이제까지의 인식을 바꿔주는 중요한 자료로써 대부분의 호법장승과는 달리 몸체까지 온전히 조각하였다.마을 입구에 세워 사악한 귀신을 쫓아 주민의 안녕을 기원하는 장승은 사찰에도 적용된다. 불법(佛法)을 수호한다하여 일명 호법장승(護去長丞)이라고도 불린다. 이 돌장승은 용화산 거의 꼭대기에 위치한 성불사의 암자를 지켜주기 위하여 세운 것이다. 대개는 퉁방울눈, 주먹 코, 때로는 삐쳐 나온 송곳니 등 무서운 인상을 하고 있다.

그러나 성불사지 장승은 벙거지를 쓰고 구슬띠를 턱에 두른 무사의 복장을 하고 있으며, 눈동자 콧구멍까지도 섬세하게 새긴 얼굴을 하고 있다. 한편 몸은 일반 무덤 앞의 문인상을 하여 홀(笏)을 쥐고 있어, 우리나라 장승 중에서도 특이한 예를 보여주고 있다. 만든 시기는 산 아래의 큰절이 없어지고 이곳의 암자만 남아 있던 조선 중기 이후로 볼 수 있다.장승이 놓인 바닥은 넓고 큰 반석이며, 뒤에도 큰바위가 병풍처럼 둘러져 있다. 이 장승은 허리부분에서 두 조각으로 부러져 하반신은 땅에 오랫동안 묻혀 있었으나, 1993.5.28 복원하였다. 그래서인지 하반신은 이끼가 없이 깨끗한 모습이다.

찾아오시는 길

간동면 면사무에서 461번 지방도를 따라 서쪽으로 300m가면 삼거리가 나오고 이곳에서 군사도로를 따라 북쪽으로 3.8km가면 삼거리가 나오고 이곳에서 소로 길을 따라 북서쪽으로 900m지점에 위치

목록보기
관련문의 :
산림휴양등산과 이승란, 042-481-4217
TOP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