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정보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수목원 > 생물정보 > 이달의나무와 풀,곤충
  • 프린트

이달의나무와 풀,곤충

참나무하늘소

년/월
 2010년  05월
분류
 곤충
이름
 참나무하늘소
학명
 
지방명
 
영명
 
한자명
 
선정배경
선정배경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김용하)은 5월의 곤충으로 “참나무하늘소”를 선정한다고 밝혔다. 참나무하늘소는 우리나라 하늘소 가운데 대형종 중 하나로 국외반출금지종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남한 전 지역에 분포하지만 개체수가 상당히 적은 하늘소이다.

일반적 특성
일반적 특성

 딱정벌레목, 하늘소과에 속하는 참나무하늘소 (Batocera lineolata Chevrolat)는 우리나라 하늘소 중 대형종이면서 국외반출금지종으로 지정되어 보호하고 있는 곤충이다.

□ 몸길이는 45-54mm 내외이다. 몸색깔은 검은색이나 흙갈색을 띠고 있으며, 온몸에 황색의 짧은 털이 있다. 더듬이는 흑갈색으로 길어 수컷의 경우 몸길이의 2배에 가깝다. 앞가슴등판에 2개의 혹과 흰점 무늬가 있다. 작은방패판과 딱지날개에는 흰색무늬가 산재되어 있다. 앞다리는 크고 길며 종아리마디가 굽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 성충은 5월 중순에서 8월 중순까지 활동을 하며 어린 가지의 수피를 갉아먹는다. 울창한 숲이나 숲의 가장자리 풀밭, 벌채목 등에서 주로 관찰이 되지만 그 개체수는 상당히 적은 편에 속한다. 2-3년에 1회 발생하며 알에서 성충이 되는 데에는 2-4년이 걸린다. 성충은 나무줄기에 상처를 내고 알을 1개씩 낳는데, 옆으로 이동하면서 산란하기 때문에 산란 흔적이 띠모양으로 나타난다. 대게 산란장소로 어린 나무보다는 나이가 많은 나무를 선호하며, 잡식성으로 가시나무류, 밤나무, 참나무, 포플러나무, 비파나무, 오동나무, 버드나무 등에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중국, 러시아 (시베리아 지역) 등지에 분포한다.

Quick Menu
수목원입장예약하기
민원신청
직원안내
법령정보
산림용어사전
정보공개
데이터개방
Journa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