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휴양

메인화면으로 이동 > 휴양복지 > 산림휴양
  • 프린트

산림휴양

소나무하늘소

년/월
 2011년  04월
분류
 곤충
이름
 소나무하늘소
학명
 
지방명
 
영명
 
한자명
 
선정배경
선정배경

 4월의 곤충은 우리나라 하늘소 중 소형에 속하며 소나무, 가문비나무 등의 소나무류에 기생하고 벌채한 나무에서 서식하는 종으로 알려진「소나무하늘소」를 선정하였다.

일반적 특성
일반적 특성

 소나무하늘소 ( Peseudo japonicum (Linne) )는 딱정벌레목, 하늘소과의 소형 종에 속한다. 주로 소나무, 곰솔 등의 벌채한 나무껍질 아래에 서식한다.
몸길이는 12-20mm로 몸은 어두운 갈색이나 흑갈색을 띄고 있으며, 몸전체에 회백색의 짧은 털로 뒤덮여 있다. 더듬이는 짧고 작으며, 몸길이의 1/2이 되지 않는다. 앞가슴등판 가운데에 하나의 홈이 있고 큰 가시모양의 돌기가 있다. 딱지날개에 황갈색의 반점이 있는 것이 특징인 종이다. 딱지날개에는 황갈색의 반점과 검은 무늬가 산재해 있으며 중앙부에 희미한 홍갈색 띠가 존재한다.
이 종은 소나무, 가문비나무, 곰솔 등 주로 소나무류에 기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7월에 출현하며, 성충으로 월동을 한다. 성충은 각 종 침엽수나 벌채해 놓은 나무에 모여들어 산란을 한다. 벌채한 나무의 껍질 아래에서 나무를 섭식하다가 번데기가 될 시기가 되면 나무 수피를 이용해 둥글게 번데기방을 만드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종이다.
한국, 중국, 일본, 유럽, 러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TOP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