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물정보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수목원 > 생물정보 > 이달의나무와 풀,곤충
    • 프린트

    이달의나무와 풀,곤충

    고광나무

    년/월
     2011년  07월
    분류
     나무
    이름
     고광나무
    학명
     
    지방명
     
    영명
     
    한자명
     
    선정배경
    선정배경

     7월의 나무는 흰색 꽃이 멀리서도 눈에 띄는「고광나무」를 선정하였다

    일반적 특성
    일반적 특성

     봄 꽃이 대부분이 노란색과 분홍색이라면 여름 꽃은 유독 하얀색이 많다. 산딸나무, 물참대, 쪽동백나무, 때죽나무, 노린재나무 모두 하얀색 꽃을 피우는데, 초록의 무리가운데서 곤충을 더 잘 불러 모으려는 식물의 노력이다. 그 중에서도 고광나무는 여름의 짙은 녹음 사이로 우리 눈높이로 하얗게 빛나 듯 피어있는 꽃이 눈길을 붙잡는다. 멀리 보이는 하나의 빛을 의미하는 고광(孤光)이란 이름이 걸 맞는 나무라 할 수 있겠다.

    고광나무은 아시아는 물론 북미 등 북반구에서 자라고 있는 낙엽활엽 키작은나무다. 양지는 물론 음지에서도 잘 자라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며, 잎은 마주나고 잎 뒷면에 털이 있다. 꽃은 총상꽃차례에 달리고, 암술대는 하나이지만 암술머리가 중간까지 깊게 4개로 갈라지는 것이 특징이다. 흰색 꽃은 5-6월에 거의 한달 가까이 핀다.

    쓰임새
    쓰임새

     고광나무는의 영어 이름은 ‘Mock-orange’로 꽃이 오렌지나 레몬꽃과 유사하고 향기가 좋아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실제 1981년도 프랑스의 한 향수회사의 조사에서도 선호하는 향기 10가지 중 하나로 꼽힐 만큼 향긋하다. 따라서 꽃을 허브와 함께 섞어 향초를 만들거나 향수의 재료로 이용한다.

    고광나무는 수형이 우거지고 꽃이 많이 피어 조경수목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특히, 생울타리나 차폐용으로 좋다. 또 음지에서도 잘 자라 특성을 활용하여 큰 키나무아래 심으면 조경수로써의 가치가 돋보인다.

    Quick Menu
    수목원입장예약하기
    자원봉사신청
    Journa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