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물정보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수목원 > 생물정보 > 이달의나무와 풀,곤충
    • 프린트

    이달의나무와 풀,곤충

    수련

    년/월
     2011년  08월
    분류
     풀
    이름
     수련
    학명
     
    지방명
     
    영명
     
    한자명
     
    선정배경
    선정배경

     8월의 풀로는 한 여름 우리 주변 연못가에서 피어나는「수련」을 선정하였다.

    일반적 특성
    일반적 특성

     여름이 시작되고 더위가 한창 기승을 부릴 때 우리들 주변의 연못에서는 수련이 물속에서 꽃봉오리를 드리운다. 숨겨진 겹겹의 백색 꽃잎들이 활짝 피어나면 짙푸른 여름풍경에 신선함과 여유로움을 준다. ‘수련’이라는 이름은 꽃잎이 밤이 되면 닫혔다가 낮에 다시 핀다고 하여 ‘잠자는 꽃’을 의미한다. 수련은 연꽃과 비슷하여 혼돈하기 쉬운데, 연꽃에 비하여 꽃이 작고 잎의 한쪽이 갈러져 있으며, 연꽃의 꽃과 잎이 수면 높이 올라가는 반면 수련은 수면 바로 위에 까지만 자란다.

    수련속(Nymphaea)식물들은 열대지방과 온대지방에 40여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수련과 애기수련이 분포한다. 수련은 물아래 땅속에 짧고 굵은 근경을 가지며 밑부분에 많은 뿌리가 나온다. 뿌리에서 나온 긴 잎자루는 수면까지 자라고 그 끝부분에 타원상의 잎이 달린다. 잎은 길이 5~12cm 정도로 한 쪽면이 중앙까지 갈라져 있다. 꽃은 6월~8월경에 피고 백색이며 8~15개의 꽃잎으로 이루어졌으며, 열매는 난형으로 물속에서 익는다.

    쓰임새로는 꽃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으며, 약용으로는 민간에서 꽃을 지혈 및 강장제로 쓰인다.

    Quick Menu
    수목원입장예약하기
    자원봉사신청
    Journa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