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물정보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수목원 > 생물정보 > 이달의나무와 풀,곤충
    • 프린트

    이달의나무와 풀,곤충

    두릅나무

    년/월
     2011년  08월
    분류
     나무
    이름
     두릅나무
    학명
     
    지방명
     
    영명
     
    한자명
     
    선정배경
    선정배경

     8월의 나무는 가지에 가시가 많이 달린「두릅나무」를 선정하였다

    일반적 특성
    일반적 특성

     한여름은 나무에 꽃이 그리 많이 피지 않는 계절이다. 그래도 간혹 크지 않은 나무 끝에 탐스러운 하얀 꽃차례가 달린 나무가 있어 가까이 다가가면 그 줄기에 달린 무시무시한 가시에 흠칫 놀라게 된다. 바로 두릅나무이다.

    두릅나무는 ‘두릅’이라는 나물로 우리에게 더 잘 알려져 있다. 두릅은 이 나무의 새순을 따라서 살짝 데친 나물로, 봄 우리 입맛을 사로잡는다. 이렇듯 두릅나무의 새순은 그 쌉싸름함과 달콤함, 아삭한 식감으로 우리들뿐만 아니라 다른 초식동물들에게 인기 만점의 먹이감이 된다. 그래서 두릅나무는 자기를 보호하기 위해 온 몸뿐만 아니라 잎에도 중간중간 가시를 만들어 붙였다.

    이번 여름에는 두릅나무를 ‘나물’이 아닌 ‘나무’로 곁에서 지켜보면 그 잎모양이 여느 나무들과 다름을 알 수 있다. 두릅나무잎은 우리나라에서는 드문 2번 갈라지는 깃모양겹잎으로 80-100cm 정도 되는 큰 잎이다. 꽃은 한여름에 피우는데 가지 끝에 하얀 작은 꽃으로 모여서 우산모양의 꽃차례에 달리고, 이것이 다시 총상꽃차례를 이루면서 아주 큰 끝 하얀 꽃뭉치를 만든다. 가을 열매가 되면 까만 동그란 열매들이 다닥다닥 달린다.

    쓰임새
    쓰임새

     두릅나무는 무엇보다도 봄 새순을 따라서 나물로 이용한다. 껍질은 가시를 제거하고 말려서 약재로 사용하는데 위장병과 당뇨병에 좋다고 한다.

    Quick Menu
    수목원입장예약하기
    자원봉사신청
    Journa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