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물정보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수목원 > 생물정보 > 이달의나무와 풀,곤충
    • 프린트

    이달의나무와 풀,곤충

    참매미

    년/월
     2007년  07월
    분류
     곤충
    이름
     참매미
    학명
     Oncotympana fuscata (Distant)
    지방명
     
    영명
     
    한자명
     
    선정배경
    선정배경

     참매미 (Oncotympana fuscata (Distant))는 매미목 매미과에 속하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맴맴맴매~엠하는 매미소리의 주인공이다. 우리에게 여름이 왔음을 알려주는 대표적인 곤충으로, 7월의 곤충으로 선정한다.

    일반적 특성
    일반적 특성

     몸길이는 약 33-36mm이며 날개 끝까지는 55-65mm이다. 몸의 등면은 흑색 또는 흑갈색 바탕이고 흰색,노란색,갈색 및 초록색 무늬를 불규칙하게 가지며 변이가 심하다. 아랫면은 연두색을 띤다. 때때로 표면에 흰가루를 산포하고 있고, 특히 작은방패판과 복부 등면의 기부에 집중적으로 산포되어 있다. 앞날개는 투명하고 날개맥은 흑갈색이며, 후반부의 가로맥에는 구름모양의 희미한 암갈색 무늬를 띠고 있다.애벌레는 땅 속에서 4~5년을 경과한다. 대개 가장 우렁차게 우는 수컷에게 암컷이 날아와 교미하는데, 교미시간은 약 3시간 정도이다. 교미 후 암컷은 죽은 가지에 산란하는데 알상태로 월동한 후 이듬해 7월쯤에 부화하게 된다. 마른 나뭇가지의 구멍에서 나올 때에는 전유충기라 하는데 얇은 껍질을 뒤집어 쓴 물개 형상을 하고 있다. 이 즈음에 구멍의 입구에서 껍질을 벗고 1령 유충이 되며, 갓 탈피한 1령 유충은 잠시 후 땅 위로 낙하하여 더듬이를 흔들면서 땅이 부드러워 보이는 곳을 찾아 다니다가 땅을 파고 들어간다. 유충은 땅속에서 대롱 모양의 주둥이를 나무뿌리에 박고 수액을 빨아먹는다. 이렇게 2∼3년을 땅 속에서 보내면 5령 유충이 되는데 이 유충은 여름날 저녁 때부터 밤중에 걸쳐서 땅 위로 올라와서 나무 위로 올라가 성충으로 우화한다.

    쓰임새
    쓰임새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러시아,일본 등 극동지역에 분포하는데 일반적으로 숲에 많이 살며, 지역에 따라서는 산에서만 사는 경우도 있다. 성충은 년1회 발생하는데 7월 중순부터 9월 하순 사이에 출현한다.

    Quick Menu
    수목원입장예약하기
    자원봉사신청
    Journa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