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물정보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수목원 > 생물정보 > 이달의나무와 풀,곤충
    • 프린트

    이달의나무와 풀,곤충

    닻무늬길앞잡이

    년/월
     2008년  10월
    분류
     곤충
    이름
     닻무늬길앞잡이
    학명
     Cicindela anchoralis Chevrolat
    지방명
     
    영명
     
    한자명
     
    선정배경
    선정배경

     닻무늬길앞잡이 (Cicindela anchoralis Chevrolat)는 딱정벌레목, 길앞잡이과에 속하는 종으로 서해안의 극히 일부 지역에서만 아주 소수가 채집된 적이 있는데, 해안 환경의 파괴로 극히 개체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 특성
    일반적 특성

     □ 몸길이는 12-15 mm 정도이다. 머리부분은 윗면이 황갈색이고 아래쪽으로 갈수록 옅은 색이 되며, 머리의 양옆 측면에는 흑색의 여덟팔자 무늬가 있다. 몸통의 등쪽은 구릿빛 갈색 또는 녹색을 띠며, 배쪽은 녹색의 광택이 있다. 딱지날개의 중앙에 있는 한 쌍의 긴 세로 줄 무늬와 바깥쪽 가장자리의 무늬는 황색이다. 수컷은 딱지날개의 끝이 뾰족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암컷은 딱지날개가 안쪽으로 오므라든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성충은 주로 여름철에 바닷가에서 활동하며, 기록에 의하면 유충은 다른 길앞잡이류처럼 땅 속에 수직굴을 파고 그 속에 있다가 지나가는 곤충을 잡아먹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 닻무늬길앞잡이는 1932년에 국내 곤충학자에 의해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보고되었으며, 서해안의 일부 지역에서만 아주 소수가 채집되었던 기록이 있다. 그러나, 해안의 매립과 개발 등에 의한 환경의 파괴로 개체수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멸종위기야생동식물 II급으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는 곤충이다.

    □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 타이완, 일본, 베트남 등에 분포한다.

    Quick Menu
    수목원입장예약하기
    자원봉사신청
    Journa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