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물정보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수목원 > 생물정보 > 이달의나무와 풀,곤충
    • 프린트

    이달의나무와 풀,곤충

    황말벌

    년/월
     2008년  12월
    분류
     곤충
    이름
     황말벌
    학명
     Vespa simillima xanthoptera Cameron
    지방명
     
    영명
     
    한자명
     
    선정배경
    선정배경

     □ 벌목 말벌과에 속하는 황말벌(Vespa simillima xanthoptera Cameron)은 성충의 크기가 비교적 큰 벌로 근래에 들어 도심지 공원이나 주택 등지에서도 벌집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주의가 필요한 곤충이다.

    일반적 특성
    일반적 특성

     □ 성충의 몸 길이는 17-26mm이다. 암컷은 몸빛이 흑갈색이나 황갈색의 무늬가 있다. 머리방패, 큰턱, 더듬이 위의 중앙과 좌우의 큰 무늬, 자루마디의 앞면, 뒷머리에서 양쪽 뺨에 걸친 띠 무늬, 앞가슴등판의 일부, 어깨판, 작은방패판, 위의 한 쌍이 둥근 무늬, 뒷가슴등판의 줄무늬, 각 배마디의 등판, 넓은 띠 무늬, 제1배마디 등판 앞쪽 띠 무늬, 다리의 넓적다리마디의 끝과 그 이하 등은 황갈색이다. 배마디등판의 황색 띠에는 좌우에 분명한 짙은 갈색부가 있다. 날개는 황갈색이나 앞쪽이 다소 짙은 색이다. 몸에는 긴털과 짧은 털이 밀생했고 대개 황갈색이나 머리와 가슴의 등쪽의 것은 갈색 털이 섞였다. 색과 무늬에는 변이가 많다.

    □ 황말벌은 처마밑, 땅속, 나무의 빈 공간 등 다양한 곳에 집을 짓는다. 5-7월에는 월동한 여왕벌이 혼자서 벌집을 만들어 일벌들을 키우며, 이후에는 공동으로 집을 늘려간다. 이때 유충의 먹이는 파리, 등에 등의 곤충으로, 성충이 씹어 소화하기 쉽도록 만든 고기 경단을 준다. 9-10월에 수벌과 여왕벌 사이에 교미가 끝난 후 겨울이 오면 암컷은 월동장소를 찾아 홀로 월동을 한 후 이듬해 봄에 다시 활동을 시작한다. 성충은 풍뎅이류, 나방류, 노린재류, 유지매미, 털매미 등을 포식한다.

    □ 일반적으로 야외에서 관찰되는 말벌류의 대부분이 황말벌에 속한다.

    □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 일본, 인도 등에 분포한다.

    Quick Menu
    수목원입장예약하기
    자원봉사신청
    Journa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