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물정보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수목원 > 생물정보 > 이달의나무와 풀,곤충
    • 프린트

    이달의나무와 풀,곤충

    무당벌레

    년/월
     2009년  01월
    분류
     곤충
    이름
     무당벌레
    학명
     Harmonia axyridis (Pallas)
    지방명
     
    영명
     
    한자명
     
    선정배경
    선정배경

     □ 딱정벌레목 무당벌레과에 속하는 무당벌레(Harmonia axyridis (Pallas))는 빨간바탕에 여러개의 검은 점들이 있거나, 검은바탕에 빨간 점이 있는 곤충으로 다양한 모양을 하고 있는데, 주택지부터 산지까지 거의 모든 곳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그래서 곤충을 싫어하는 어린이들도 무당벌레만큼은 좋아 할 정도로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곤충이다.

    일반적 특성
    일반적 특성

     □ 무당벌레 성충의 몸은 반구형으로 크기는 약 7mm내외이다. 두부의 색깔은 황색에서 검은색까지 다양하다. 앞가슴등판은 황색바탕에 검은점무늬가 M자 형태를 띤다. 다리는 어두운 갈색이며 약간 부분적으로 연한색깔을 띤다. 딱지날개에는 일반적으로 9쌍의 점이 있으나 변이가 심해 무늬가 없는 개체, 검은바탕에 한쌍의 큰 황색무늬가 있는 것 등 다양하다. 다리의 길이는 약간 짧고 앞다리의 경절은 머리폭의 약 1.2배 정도이다.

    □ 봄부터 늦가을까지 연중 성충을 볼 수 있으며 가을이 되면 성충들이 크게 무리를 이루어 풀과 낙엽 밑, 건물 안 등의 특정한 장소로 이동해 겨울을 지내는 습성이 있다. 암컷은 알을 무더기로 낳으며, 먼저 부화한 유충은 아직 부화하지 못한 알을 먹어버린다. 유충은 1령부터 4령 유충이 되는데 약 12일이 걸리며 번데기로 지내는 기간은 4일이다.

    □ 들이나 산의 진딧물이 있는 곳이면 어디에서나 서식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칠성무당벌레 다음으로 매우 흔한 종이다. 성충과 유충은 진딧물을 잡아먹는 익충으로, 손으로 잡으면 매우 고약한 냄새가 나는 노란색 액체를 내뿜는다.

    □ 우리나라, 중국, 러시아, 일본, 대만 등에 분포한다.

    Quick Menu
    수목원입장예약하기
    자원봉사신청
    Journa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