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림휴양

    메인화면으로 이동 > 휴양복지 > 산림휴양
    • 프린트

    산림휴양

    구절초 (국화과)

    년/월
     1999년  10월
    분류
     풀
    이름
     구절초 (국화과)
    학명
     Chrysanthemum zawadskii var. latilobum Kitamura
    지방명
     
    영명
     
    한자명
     
    선정배경
    선정배경

     10월의 산야는 국화과 식물들 일색이다.가실쑥부쟁이, 감국, 금불초 등 우리 식물들을 비롯하여 코스모스,원추천인국 등의 외국에서 들어온 식물 등 그 종류와 색상도 다양하다.그러나 그 중에서도 유난히 흐트러짐이 없이 단아한 자태를 뽐내는 꽃이 있다.바로 우리의 꽃 구절초이다.서양의 꽃이 야단스럽고 호화스럽다면 우리의 꽃은 순수와 향기로서 대표되는데 그 중에서도 손꼽을 수 있는 우리 여인과 같은 꽃이 『구절초』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 특성
    일반적 특성

     높이 50cm까지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이다.주로 높은 지대의 능선에서 군집을 이루어 자라지만 들에서도 볼 수 있다.꽃은 9∼10월에 줄기나 가지 끝에 하나씩 백색으로 피는데 약간 붉은 빛을 띄는 것도 있다.종자는 11월에 익는다. 번식은 주로 종자나 포기나누기로 한다.유사종으로 산구절초, 바위구절초 등이 있다.

    쓰임새
    쓰임새

     봄에 어린 싹은 식용으로 하며, 꽃이 달린 전초(全草)는 주로 부인병에 사용한다.최근에는 우리 자생식물중 원예용(관상)으로 개발하기 위한 대표적인 종으로 꼽고 있어 많이 개량·증식되고 있다.

    TOP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