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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효용
국문명 한계효용
영문명 marginal utility
한자명 限界效用
용어설명 어떤 재화의 소비량의 추가 단위분으로부터 얻는 효용이다. 소비자가 재화를 소비할 때 거기서 얻어지는 주관적인 욕망충족의 정도를 효용이라 하고, 재화의 소비량을 변화시키고 있을 경우 추가 1단위, 즉 한계단위의 재화의 효용을 한계효용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어떤 재화의 소비량이 증가함에 따라 필요도는 점차 작아지므로, 한계효용은 감소해 가는 경향이 있다(한계효용 체감의 법칙). 이같은 한계효용체감 하에서 몇 종류의 재화를 소비할 경우, 만약 각각의 재화의 한계효용이 같지 않다면, 한계효용이 낮은 재화의 소비를 그만두고 한계효용이 보다 높은 재화로 소비를 바꿈으로써 똑같은 수량의 재화에서 얻어지는 효용 전체는 더 커지게 된다. 그와 같이 하여 소비자가 주어진 소득으로 최대의 효용을 얻도록 합리적인 소비를 한다면, 결국 각 재화의 한계효용은 균등하게 되는데 이를 한계효용 균등의 법칙이라고 한다. 이 같이 재화의 필요도가 높은 것이라도 소비자의 손에 들어오는 수량이 많으면 그 한계효용은 낮아지며, 따라서 보다 적은 대가밖에 지급하지 않으려고 한다. 높은 사용가치를 가지는 상품의 교환가치가 반드시 높은 것은 아니어서, 사용가치의 크기와 교환가치의 크기에는 내적 관련성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용가치를 한계효용과 관련시켜 파악함으로써, 교환가치와의 관계가 밝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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