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인화면으로 이동 > 휴양복지 > 산림휴양
    • 프린트

    산림휴양

    오동나무부란병

    오동나무부란병 상세정보
    학명 Valsa paulowniae Miyabe et Hemmi
    영명 Canker
    일명 Huran-byo
    목명/과명 벼목 /
    분포 한국, 일본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병원균의 자좌(子座)는 초기에 수피밑에 형성되지만 후에 수피를 뚫고 병자각(柄子殼) 또는 자낭각(子囊殼)이 수피 밖으로 나타난다. 병자각자좌(柄子殼子座, ectostroma)는 균사에서 형성되며 자낭각자좌(子囊殼子座)는 9월하순~10월상순에 형성된다. 자좌(子座)의 윗부분은 아주 치밀한 균사(菌絲)로 되어 있으나 밑부분은 기주조직과 균사와 결합되어 있어 기주조직과의 특별한 경계선은 나타나지 않는다. 병자각은 편구형(扁球形)~ 긴 목을 가진 플라스크형이고
    피해 병든 가지는 말라 죽으며 또 피해가 심할 때에는 나무 전체가 고사한다. 물리적인 원인으로 나무의 죽은 조직이 노출되거나, 폭풍에 의해 수피가 벗겨지든가, 가지치기 후의 상처, 죽은 잔가지 및 동상등이 병원균의 침입장소가 되어 발생하며 빗자루병과 함께 오동나무의 치명적인 병해이다.
    생태
    방제법 눈(芽)이 제거된 부위는 병원균의 침입장소가 되므로 눈따기는 일찍 실시한다. 비배관리를 철저히 하여 나무를 건강하게 키우고 특히 동해, 피소(皮燒)를 받지 않도록 줄기에 백색 페인트를 칠한다. 병든 부위는 초기에 발견하여 건전부위를 포함하여 깍아내고 지오판도포제를 발라준다. 오동나무 단순림을 조성하지 말고 오리나무 등과 혼식하면 예방효과가 있다.
    기타
    목록
    관련문의 :
    산림휴양등산과 강선화, 042-481-421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