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유아, 청소년] 숲교육의 효과
  • 작성일2021-04-05
  • 작성자 산림교육치유과 / 김정안 / 055-960-2520
  • 조회1127
숲은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줌으로써 심리적, 생리적 안정을 제공하며 배려와 이해심을 키워 행동의 변화를 유도합니다.
또한, 자연을 운동장 삼아 뛰어놀게 하여 균형잡힌 신체발달 및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ㅇ 대상별 숲교육의 효과
(유아) 사회성 발달, 학습능력 향상, 환경감수성 증진, 자아개념 형성
(아동/청소년) 신체적 건강증진, 환경감수성증진, 심리안정, 사회성발달, 자아존중감 형성, 공격성감소

ㅇ참고자료(출처)
박경희. (2005).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윤수, 신원섭, 연평식, 이정희. (2011). 숲치유 프로그램이 WEEclass 중학생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이정희. (2012). 숲에서의 자연친화적 탐구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은우. (2013). 생태놀이를 활용한 유아환경교육프로그램이 환경 친화적인 태도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시연, 이연희, 엄문설. (2015). 보호관찰 청소년을 위한 시림교육. kfri 정책이슈 제50호
엄문설,하시연,이연희. (2015). 숲체험이 여고생의 숲태도, 환경감수성 및 상태-특성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최일선, 하시연. (2015). 생태체험활동을 통한 청소년의 경험적 변화. 관광레저연구.
엄문설, 이연희, 하시연. (2015) . 숲교육 프로그램이 보호관찰 청소년의 기분상태,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임학회지
이연희, 장진. (2018). 숲체험 활동이 유아의 놀이성,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인간식물환경학회지
첨부파일
  • 숲교육의 효과.pdf [738.2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115회)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