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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인간이 자연에게 부여하는 가치에는 도구적 가치와 목적적 가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숲에 대하여 적절한 도덕적 지위를 부여하고 그에 걸맞는 윤리적 책임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기본자료
인간중심주의 : 도구적 가치
자연이 인간의 욕망이나 필요를 충족해 주기 때문에 부여하는 가치로서 예를 들어 나무는 홍수를 막아주고 공기를 맑게 해주기 때문에 소중하다는 관점
인간의 필요나 욕망이 달라지면 가치는 변할 수 있음
자연물의 새로운 특성이나 용도를 발견하게 되면 이전에는 별로 가치가 없던 것도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경우도 있음
예를 들어 은행잎에서 새로운 의약품의 원료를 발견하고 나서 은행나무를 더 소중하게 여김
사람들은 자연이 주는 여러 가지 쓸모를 알게 되면 없어지거나 줄어들지 않도록 잘 보호하고 아끼게 됨
생태중심주의 : 목적적 가치
인간에게 어떤 쓸모가 있는지와는 무관하게 부여하는 가치로서 예를 들어 나무는 하나의 생명체로서 우리에게 특별한 쓸모가 없더라도 그 자체로서 소중하다는 관점
천부인권 사상에 따라 인간이 피부색, 성별, 연령, 종교 등에 상관없이 인간으로서 침해할 수 없는 고유한 권리를 갖고 있다는 생각과 유사함
나무나 숲을 인간과 마찬가지로 존중하고 권리를 인정한 사례가 있음
현재 경북 예천군 감천면 천향리의 석평마을에 있는 '석송령' 이라는 소나무는 천연기념물 제294호로서 키는 약 10미터 정도이고 6백살 정도임
석송령은 6,600 평방 미터 규모의 땅을 소유하고 있으며, 실제로 토지대장의 주민등록번호 및 성명 란에 "3750-00248 석송령"이라 적혀 있고, 재산세와 방위세를 납부하고 있음
사람들은 자연을 인간과 마찬가지로 소중한 존재로 생각하고 함부로 훼손하거나 나쁜 영향을 주는 행동을 하지 않게 됨 (외국에서는 숲 전체를 하나의 생명체로 생각하여 무분별한 개발 행위로 인해 숲이 파괴되지 않도록 공사를 중지해 달라는 소송을 제기하는 경우도 있음)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바른생활
- 우리가 나무와 숲을 소중히 여기는 이유
초등고학년
생활의 길잡이
- 사람들이 숲에 대해서 부여하는 다양한 가치
- 전통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생명존중 사상
중학교
도덕
- 도구적 가치와 목적적 가치 구분하기
- 도구적 가치를 반영한 사례 찾기
- 목적적 가치를 반영한 사례 찾기
고등학교
윤리
- 나무나 숲에 부여하는 가치와 사람의 의무
보조자료와 사진
유의사항
현재는 도구적 가치와 목적적 가치가 충돌하면서도 공존하고 있으며 우리가 자연에 대해서 가져야 할 서로 보완적인 관점임을 강조한다.
각 국가나 민족의 문화적 전통 속에는 자연을 목적적 가치를 가진 존재로 인정하고 존중하는 전통이 있음을 확인한다.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점점 더 인간 이외의 생명체에 대해 목적적 가치와 도덕적 지위를 부여하는 방향으로 변해가고 있음을 지적한다.
실제로 자신이 자연에 대해 부여하고 있는 가치를 평가하고 반성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 위해서는 갈등을 경험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족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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