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접속하기
회원가입
English
글자크기 조정안내
트위터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블로그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유투브 바로가기
산림휴양/치유
산림휴양/치유
사람이 중심이 되는 따뜻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데
산림청이 앞장서겠습니다.
자연휴양림
자연휴양림소개
국·공·사자연휴양림(전체)
국립자연휴양림
지자체자연휴양림
개인자연휴양림
숲속 시설
숲속야영장 소개
산림욕장소개
숲체원/치유의 숲
산림치유/치유의숲
산림치유소개
산림치유 자료실
산림치유 동영상 자료실
치유의 숲 소개
산림치유지도사
산림치유지도사 소개
산림치유지도사 FAQ
산림치유지도사 자료실
숲길/등산
숲길/등산
사람이 중심이 되는 따뜻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데
산림청이 앞장서겠습니다.
숲길소개
등산로
등산문화개선
등산로찾기
국가숲길
동서트레일
명산명품숲
100대 명산
명품숲길 50선
100대 명품숲
탐방로
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 안내
인제자작나무숲 안내
제주산림과학연구시험림안내
홍릉숲 탐방
산림레포츠
산림레포츠소개
유형별산림레포츠
산림문화
산림문화
사람이 중심이 되는 따뜻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데
산림청이 앞장서겠습니다.
국가산림문화자산
산림문화 소개
산의 날 소개
녹색문학상 소개
산림문화전집 소개
산림문화박람회 소개
산림문화작품공모전소개
산림문화자료실
국민의숲
국민의 숲 개요
단체의 숲
체험의 숲
산림레포츠의 숲
사회환원의 숲
국민의 숲 이용신청
국민의 숲 운영사례
국민의 숲 대상지보기
산림교육
산림교육
사람이 중심이 되는 따뜻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데
산림청이 앞장서겠습니다.
산림교육이란
산림교육법
산림교육종합계획
산림교육효과
산림교육전문가/프로그램
산림교육전문가란
양성기관 지정 현황
프로그램 인증제도
인증 프로그램 현황
산림교육자료실
숲해설 교육자료
청소년숲교실 교육자료
교사숲교실 교육자료
목재의이용 교육자료
산림교육자료실
산림교육 시설 및 단체
유아숲체험원 조성근거 및 절차
유아숲체험원 조성현황
산림교육센터 조성근거 및 절차
산림교육센터 조성현황
한국숲사랑청소년단 소개
한국숲사랑청소년단 운영프로그램
숲사랑체험관 소개
숲사랑체험관 홍보동영상
숲사랑체험관 찾아오시는 길
산촌/귀산촌
산촌/귀산촌
사람이 중심이 되는 따뜻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데
산림청이 앞장서겠습니다.
산촌
산촌이란?
산촌지원사업
산촌생태마을
귀산촌
귀산촌의 정의 및 통계
귀산촌 길라잡이
수목장림
수목장림
사람이 중심이 되는 따뜻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데
산림청이 앞장서겠습니다.
수목장림이란?
조성기준및절차
조성방법
수목장절차
추모목종류소개
해외사례
관련법규
수목장림 자료실
하늘숲추모원
국립기억의숲
메뉴닫기
검색어 자동완성을 사용중입니다.
첫단어 보기
|
끝단어 보기
끄기
메뉴열기
접속하기
회원가입
산림휴양/치유
자연휴양림
자연휴양림소개
국·공·사자연휴양림(전체)
국립자연휴양림
지자체자연휴양림
개인자연휴양림
숲속 시설
숲속야영장 소개
산림욕장소개
숲체원/치유의 숲
산림치유/치유의숲
산림치유소개
산림치유 자료실
산림치유 동영상 자료실
치유의 숲 소개
산림치유지도사
산림치유지도사 소개
산림치유지도사 FAQ
산림치유지도사 자료실
숲길/등산
숲길소개
등산로
등산문화개선
등산로찾기
국가숲길
동서트레일
명산명품숲
100대 명산
명품숲길 50선
100대 명품숲
탐방로
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 안내
인제자작나무숲 안내
제주산림과학연구시험림안내
홍릉숲 탐방
산림레포츠
산림레포츠소개
유형별산림레포츠
산림문화
국가산림문화자산
산림문화 소개
산의 날 소개
녹색문학상 소개
산림문화전집 소개
산림문화박람회 소개
산림문화작품공모전소개
산림문화자료실
국민의숲
국민의 숲 개요
단체의 숲
체험의 숲
산림레포츠의 숲
사회환원의 숲
국민의 숲 이용신청
국민의 숲 운영사례
국민의 숲 대상지보기
산림교육
산림교육이란
산림교육법
산림교육종합계획
산림교육효과
산림교육전문가/프로그램
산림교육전문가란
양성기관 지정 현황
프로그램 인증제도
인증 프로그램 현황
산림교육자료실
숲해설 교육자료
청소년숲교실 교육자료
교사숲교실 교육자료
목재의이용 교육자료
산림교육자료실
산림교육 시설 및 단체
유아숲체험원 조성근거 및 절차
유아숲체험원 조성현황
산림교육센터 조성근거 및 절차
산림교육센터 조성현황
한국숲사랑청소년단 소개
한국숲사랑청소년단 운영프로그램
숲사랑체험관 소개
숲사랑체험관 홍보동영상
숲사랑체험관 찾아오시는 길
산촌/귀산촌
산촌
산촌이란?
산촌지원사업
산촌생태마을
귀산촌
귀산촌의 정의 및 통계
귀산촌 길라잡이
수목장림
수목장림이란?
조성기준및절차
조성방법
수목장절차
추모목종류소개
해외사례
관련법규
수목장림 자료실
하늘숲추모원
국립기억의숲
메뉴 닫기
홈으로
산림교육
산림휴양/치유
숲길/등산
산림문화
산촌/귀산촌
수목장림
산림교육자료실
산림교육이란
산림교육전문가/프로그램
산림교육 시설 및 단체
교사숲교실 교육자료
숲해설 교육자료
청소년숲교실 교육자료
목재의이용 교육자료
산림교육자료실
공유하기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카카오톡 공유
닫기
프린트하기
산림교육
산림교육이란
산림교육법
산림교육종합계획
산림교육효과
산림교육전문가/프로그램
산림교육전문가란
양성기관 지정 현황
프로그램 인증제도
인증 프로그램 현황
산림교육자료실
숲해설 교육자료
청소년숲교실 교육자료
교사숲교실 교육자료
목재의이용 교육자료
산림교육자료실
산림교육 시설 및 단체
유아숲체험원 조성근거 및 절차
유아숲체험원 조성현황
산림교육센터 조성근거 및 절차
산림교육센터 조성현황
한국숲사랑청소년단 소개
한국숲사랑청소년단 운영프로그램
숲사랑체험관 소개
숲사랑체험관 홍보동영상
숲사랑체험관 찾아오시는 길
보조메뉴 닫기
교사숲교실 교육자료
기초영역
나무의 종류 및 특성
숲의 보존 활동
자원영역
임업의 개념 및 특징
나무 심기
숲 가꾸기
산불
산림병해충
산림산업 육성
산림관리
자생식물, 야생동·식물
환경영역
산림생태계
인공숲과 자연숲
산림토양
숲의 기능과 순환
산림의 기후변화
문화영역
산림문화
산림휴양
대표 명산과 나무
학교숲
식물원과 수목원
숲체험
산림생태계
선구수종과 극상수종 - 식물사회의 발달
숲생태계의 구성요소
숲의 먹이그물
산림파괴와 생물다양성 감소
숲 속 생물다양성
숲과 곤충
숲을 지키는 수많은 토양 속 작은 생물들
건강한 숲
숲의 변천과정(1)-숲의 천이
숲의 변천과정(2)-천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세계의 산림분포
우리나라 산림식생대(1)
우리나라 산림식생대(2)
나무의 겨울나기
우리나라 산림식생대(2)
목표
우리나라 자연지리·인문지리를 고려한 산림생태권역의 구분과 식생분포를 안다.
기본자료
산림생태권역 : 자연지리 및 인문지리권까지 고려하여 구분
산악권역
자연지리 :
태백산맥과 소백산맥 등 우리나라 골격산맥을 중심으로 구분
인문지리 :
역사적으로 오랫동안 문화 교류의 장애가 되었을 뿐 아니라 국내·외적인 전란의 피난처로서 뿌리 깊은 민족 신앙의 경배지
남동산야권
자연지리 :
소백산맥으로 활처럼 둘러싸인 낙동강 유역으로 경상계의 퇴적암 지대
인문지리 :
삼국시대의 신라권으로 조선시대에 와서는 유교적이며 보수적인 뿌리가 깊은 지역
중부산야권
자연지리 :
임진강과 한강 유역
인문지리 :
각지의 물자가 모이고 전국을 통치하던 중심 역할을 한 곳
남서산야권
자연지리 :
금강, 만경강, 동진강, 영산강, 섬진강, 탐진강 유역으로 곡창지대
인문지리 :
삼국시대의 백제권으로 예술이 융성한 권역
해안 및 도서권역
자연지리 :
반도의 특성상 해양성의 영향을 많이 받고 해안생태계의 중요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 지역
식생분포
구계구분(Hotta의 구분)
북부형 :
한반도의 북부에서 분포하는 유형. 지모과와 꽃고비과
산지형 :
산지에만 분포하는 유형. 석송과와 산토끼과
저지부 :
해안에만 분포하고 있어 염색식물의 특성을 나타내는 유형. 갯길경과
남부형 :
한반도의 남부에 분포하는 유형. 감탕나무과, 나도밤나무과, 차나무과
난대형 :
우리나라 남도 다도해와 해안의 산록을 중심으로 하여 분포하며, 난류의 영향을 받는 서해 도서와 해안에 분포하는 유형. 풀고사리과, 실고사리과, 후추과
제주형 :
난대형에 속하는 것이나 제주도에 한해서 분포하는 분류군으로 난대성 양균식물이 많은 것이 특색. 솔잎란과, 새깃아재비과, 일엽아재비과, 물개구리밥과
격리형 :
지사적(地史的) 원인에 의하여 생긴 것. 시로미과
속별분포
울릉형 :
동해상에 고립되어 울릉형, 중남부형 : 남방계식물의 북상에 의해 생김
중부(태백산맥의 북단인 금강산과 소백산맥의 남단인 지리산 사이의 지역)형 :
한반도 중부지역에 형성된 것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과학
- 우리 동네에서 주로 볼 수 있는 나무 종류
중학교
사회
- 우리 지역이 속한 산림생태권역
고등학교
한국지리
- 산림생태권역에 따른 문화적 차이
- 산림생태권역과 역사
- 산림생태권역에 따른 수목 종류의 차이
보조자료와 사진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2.7/5
]
만족도조사선택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