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접속하기
회원가입
English
글자크기 조정안내
트위터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블로그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유투브 바로가기
산림휴양/치유
산림휴양/치유
사람이 중심이 되는 따뜻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데
산림청이 앞장서겠습니다.
자연휴양림
자연휴양림소개
국·공·사자연휴양림(전체)
국립자연휴양림
지자체자연휴양림
개인자연휴양림
숲속 시설
숲속야영장 소개
산림욕장소개
숲체원/치유의 숲
산림치유/치유의숲
산림치유소개
산림치유 자료실
산림치유 동영상 자료실
치유의 숲 소개
산림치유지도사
산림치유지도사 소개
산림치유지도사 FAQ
산림치유지도사 자료실
숲길/등산
숲길/등산
사람이 중심이 되는 따뜻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데
산림청이 앞장서겠습니다.
숲길소개
등산로
등산문화개선
등산로찾기
국가숲길
동서트레일
명산명품숲
100대 명산
명품숲길 50선
100대 명품숲
탐방로
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 안내
인제자작나무숲 안내
제주산림과학연구시험림안내
홍릉숲 탐방
산림레포츠
산림레포츠소개
유형별산림레포츠
산림문화
산림문화
사람이 중심이 되는 따뜻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데
산림청이 앞장서겠습니다.
국가산림문화자산
산림문화 소개
산의 날 소개
녹색문학상 소개
산림문화전집 소개
산림문화박람회 소개
산림문화작품공모전소개
산림문화자료실
국민의숲
국민의 숲 개요
단체의 숲
체험의 숲
산림레포츠의 숲
사회환원의 숲
국민의 숲 이용신청
국민의 숲 운영사례
국민의 숲 대상지보기
산림교육
산림교육
사람이 중심이 되는 따뜻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데
산림청이 앞장서겠습니다.
산림교육이란
산림교육법
산림교육종합계획
산림교육효과
산림교육전문가/프로그램
산림교육전문가란
양성기관 지정 현황
프로그램 인증제도
인증 프로그램 현황
산림교육자료실
숲해설 교육자료
청소년숲교실 교육자료
교사숲교실 교육자료
목재의이용 교육자료
산림교육자료실
산림교육 시설 및 단체
유아숲체험원 조성근거 및 절차
유아숲체험원 조성현황
산림교육센터 조성근거 및 절차
산림교육센터 조성현황
한국숲사랑청소년단 소개
한국숲사랑청소년단 운영프로그램
숲사랑체험관 소개
숲사랑체험관 홍보동영상
숲사랑체험관 찾아오시는 길
산촌/귀산촌
산촌/귀산촌
사람이 중심이 되는 따뜻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데
산림청이 앞장서겠습니다.
산촌
산촌이란?
산촌지원사업
산촌생태마을
귀산촌
귀산촌의 정의 및 통계
귀산촌 길라잡이
수목장림
수목장림
사람이 중심이 되는 따뜻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데
산림청이 앞장서겠습니다.
수목장림이란?
조성기준및절차
조성방법
수목장절차
추모목종류소개
해외사례
관련법규
수목장림 자료실
하늘숲추모원
국립기억의숲
메뉴닫기
검색어 자동완성을 사용중입니다.
첫단어 보기
|
끝단어 보기
끄기
메뉴열기
접속하기
회원가입
산림휴양/치유
자연휴양림
자연휴양림소개
국·공·사자연휴양림(전체)
국립자연휴양림
지자체자연휴양림
개인자연휴양림
숲속 시설
숲속야영장 소개
산림욕장소개
숲체원/치유의 숲
산림치유/치유의숲
산림치유소개
산림치유 자료실
산림치유 동영상 자료실
치유의 숲 소개
산림치유지도사
산림치유지도사 소개
산림치유지도사 FAQ
산림치유지도사 자료실
숲길/등산
숲길소개
등산로
등산문화개선
등산로찾기
국가숲길
동서트레일
명산명품숲
100대 명산
명품숲길 50선
100대 명품숲
탐방로
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 안내
인제자작나무숲 안내
제주산림과학연구시험림안내
홍릉숲 탐방
산림레포츠
산림레포츠소개
유형별산림레포츠
산림문화
국가산림문화자산
산림문화 소개
산의 날 소개
녹색문학상 소개
산림문화전집 소개
산림문화박람회 소개
산림문화작품공모전소개
산림문화자료실
국민의숲
국민의 숲 개요
단체의 숲
체험의 숲
산림레포츠의 숲
사회환원의 숲
국민의 숲 이용신청
국민의 숲 운영사례
국민의 숲 대상지보기
산림교육
산림교육이란
산림교육법
산림교육종합계획
산림교육효과
산림교육전문가/프로그램
산림교육전문가란
양성기관 지정 현황
프로그램 인증제도
인증 프로그램 현황
산림교육자료실
숲해설 교육자료
청소년숲교실 교육자료
교사숲교실 교육자료
목재의이용 교육자료
산림교육자료실
산림교육 시설 및 단체
유아숲체험원 조성근거 및 절차
유아숲체험원 조성현황
산림교육센터 조성근거 및 절차
산림교육센터 조성현황
한국숲사랑청소년단 소개
한국숲사랑청소년단 운영프로그램
숲사랑체험관 소개
숲사랑체험관 홍보동영상
숲사랑체험관 찾아오시는 길
산촌/귀산촌
산촌
산촌이란?
산촌지원사업
산촌생태마을
귀산촌
귀산촌의 정의 및 통계
귀산촌 길라잡이
수목장림
수목장림이란?
조성기준및절차
조성방법
수목장절차
추모목종류소개
해외사례
관련법규
수목장림 자료실
하늘숲추모원
국립기억의숲
메뉴 닫기
홈으로
산림교육
산림휴양/치유
숲길/등산
산림문화
산촌/귀산촌
수목장림
산림교육자료실
산림교육이란
산림교육전문가/프로그램
산림교육 시설 및 단체
교사숲교실 교육자료
숲해설 교육자료
청소년숲교실 교육자료
목재의이용 교육자료
산림교육자료실
공유하기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카카오톡 공유
닫기
프린트하기
산림교육
산림교육이란
산림교육법
산림교육종합계획
산림교육효과
산림교육전문가/프로그램
산림교육전문가란
양성기관 지정 현황
프로그램 인증제도
인증 프로그램 현황
산림교육자료실
숲해설 교육자료
청소년숲교실 교육자료
교사숲교실 교육자료
목재의이용 교육자료
산림교육자료실
산림교육 시설 및 단체
유아숲체험원 조성근거 및 절차
유아숲체험원 조성현황
산림교육센터 조성근거 및 절차
산림교육센터 조성현황
한국숲사랑청소년단 소개
한국숲사랑청소년단 운영프로그램
숲사랑체험관 소개
숲사랑체험관 홍보동영상
숲사랑체험관 찾아오시는 길
보조메뉴 닫기
교사숲교실 교육자료
기초영역
나무의 종류 및 특성
숲의 보존 활동
자원영역
임업의 개념 및 특징
나무 심기
숲 가꾸기
산불
산림병해충
산림산업 육성
산림관리
자생식물, 야생동·식물
환경영역
산림생태계
인공숲과 자연숲
산림토양
숲의 기능과 순환
산림의 기후변화
문화영역
산림문화
산림휴양
대표 명산과 나무
학교숲
식물원과 수목원
숲체험
산림생태계
선구수종과 극상수종 - 식물사회의 발달
숲생태계의 구성요소
숲의 먹이그물
산림파괴와 생물다양성 감소
숲 속 생물다양성
숲과 곤충
숲을 지키는 수많은 토양 속 작은 생물들
건강한 숲
숲의 변천과정(1)-숲의 천이
숲의 변천과정(2)-천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세계의 산림분포
우리나라 산림식생대(1)
우리나라 산림식생대(2)
나무의 겨울나기
나무의 겨울나기
목표
나무가 겨울을 나기위한 어려움과 이겨내는 방법을 안다.
기본자료
나무의 겨울준비
나무들이 겨울을 나려면 수분 공급이 급선무인데, 나무들의 겨울철 수분흡수력은 현저히 떨어짐
겨울철이 되면 잎의 증산작용은 더 이상 없게 되고(잎이 떨어졌으므로) 뿌리 속에 있던 무기염류는 도관을 타고 올라갈 수 없게 됨으로 뿌리의 농도가 높아져서 삼투압이 높아짐
나무들이 뿌리의 삼투압으로 물을 빨아들인다고 해도 많은 양의 물이 뿌리를 통하여 들어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나무들이 겨울을 이겨내려면 양분을 저장하고 있어야 함
나무의 겨울나기
잎이 진 채 겨울을 나는 식물 :
단풍나무, 은행나무, 미루나무, 플라타너스, 버드나무, 목련, 감나무, 사과나무, 배나무, 복숭아나무 등
잎이 푸른 채로 겨울을 나는 식물 :
사철나무, 동백나무, 향나무, 소나무, 잣나무, 전나무, 측백나무, 대나무 등
두꺼운 잎으로 겨울을 나는 식물 :
상록수 중에서 사철나무, 동백나무
바늘 모양의 잎으로 겨울을 나는 식물 :
상록수 중에서 향나무, 소나무, 잣나무, 전나무
추운 겨울에도 꽃이 피는 식물 :
동백나무, 매화, 복수초 등
겨울철 나무보호
'보온소'는 동해(凍害, 추위로 인해 나무가 얼어 죽는 것) 방지를 위해 추위에 약한 배롱나무, 감나무, 장미 등을 감싸서 보온하는 짚 등을 말함
'잠복소(潛伏巢)'란 월동을 위해 해충이 나무에서 땅 밑 은신처로 내려오게 되는데 이때 해충이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짚이나 새끼 등으로 나무 기둥쯤에 만든 따뜻한 공간을 말함
수목의 지표면으로부터 1.2m 부분에 설치하며, 주로 가을철 흰불나방 및 솔나방 등의 방제를 위해 설치하는데 나뭇잎을 갉아먹던 벌레들이 겨울을 나기 위해 아래로 내려옴
벌레들이 아래로 내려오다가 잠복소를 만나면 그곳에 월동처를 마련하고 번데기 등이 되어 겨울을 나게 됨
그렇게 해충을 유인한 뒤 봄철에 잠복소를 거두어 일시에 태우면서 그 안에 있는 해충까지 함께 태워 버려 방제함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과학, 사회
- 겨울에 나무가 겪는 어려움을 안다
중학교
과학
- 나무가 겨울을 이겨내는 방법을 안다.
고등학교
- 해당사항 없음
보조자료와 사진
유의사항
나무의 월동피복과 잠복소의 기능이 혼동하지 않도록 학생들에게 유의시킨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2.7/5
]
만족도조사선택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