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100대명산] 감악산 - 의적 임꺽정이 쉬어 가던 산

소재지
  • 경기도 양주시 남면, 연천군 전곡읍, 파주시 적성면
산높이
  • 674.9 m
특징 및 선정이유

예로부터 경기 5악의 하나로서 폭포·계곡·암벽 등을 고루 갖추고 있으며, 임진강·개성 송악산 등의 조망이 좋은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수량이 풍부한 운계폭포가 있고, 정상에는 글자가 모두 마멸되어 판독이 불가능한 비뜰대왕비(파주군 향토유적 제8호)가 있는데 "설인귀(薛人貴)"설과 "진흥왕 순수비"설이 나뉘어 속전되고 있음. 임꺽정이 관군의 추격을 피하기 위해 숨어 지냈다는 장군봉 아래 임꺽정 굴이 있음.

개관

[검푸른 감색바위의 산]
감악산은 경기 파주시 적성면과 양주군 남면 연천군 전곡읍에 걸쳐있다. <산경표>에 의하면 한북정맥의 한강봉과 연결되어 그 지맥을 이루고 있다. 예로부터 개성 송악산, 가평 화악산, 과천 관악산, 포천 운악산과 함께 경기 5악의 하나로 알려져 왔으나 일반인에게는 그리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휴전선에 인접해 있는 탓에 입산금지구역으로 묶여 있다가 몇 년 전부터 통제가 다소 완화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전히 등산로가 제한된다. 정상을 중심으로 산행이 가능한 등산로는 범륜사, 신암리, 원당리 방면이다. 감악사, 운계사, 범륜사, 운림사 등의 4개 사찰이 있었다는데 현재는 1970년 옛 운계사 터에 재창건한 범륜사만 남아있다. 장군봉 아래는 조선 명종 때 의적 임꺽정이 관군의 추적을 피해 숨어있었다는 임꺽정굴이 있다.

6·25전쟁 때는 격전지로 유명했는데 설마리 계곡에는 영국군 전적비와 대한의열단 전적비가 있다.

상세정보

예로부터 수덕이 뛰어나 삼각산의 영광을 뒷받침한 경기 오악중 북악에 속하는 이 산은 지형적 특성으로 삼국시대에부터 전략적인 요충지로 6.25전쟁 때까지 치열한 격전이 있던 곳이다. 그런 연유로 산자락 설마치계곡 양쪽으로 영국군 전전비와 대한의열단 전적비가 세워져 있다. 바위 사이로 검은빛과 푸른빛이 동시에 흘러나온다 하여 감악(紺岳), 즉 감색바위라고 하였다.

또한 조선 명종때 구월산 청석골을 거점으로 활약하던 임꺽정의 중간거점이 있던 곳으로 그와 연관된 지명이 곳곳에 산재해 있다. 정상에는 현재도 군사시설이 있으며, 북한산 진흥왕 순수비와 유사한 일명 삐뜰대왕비 설인귀비가 위치해 있다. 이 비는 아직도 전쟁때 탄흔자국을 가지고 있으며 파주군 향토유적 제 8호로 지정되어 있다. 전체적인 산세는 암릉과 작은 암봉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간간이 절벽지대가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원래 감악사, 운계사, 범륜사, 운림사 등의 4개 사찰이 있었다는데 현재는 1970년 옛 운계사 터에 재창건한 범륜사만 남아 있다.
서울에서 그리 멀지 않으며, 의정부 북쪽 회천에서 양주시 남면을 지나 설마리를 거쳐 감악산 계곡을 따라 들어가면 높이 20여 미터에 달하는 운계폭포가 나온다. 폭포 뒤로 범륜사가 있고 그뒤로 전형적인 암산의 모습을 띤 감악산이 보인다. 맑은 날에는 개성의 송악산과 북한산이 보인다.

서비스 유형

서비스유형 안내 - 구분, 내용 제공
구분 내용
지역 경기도
계절 여름
테마 문화유적 100대 명산
산행기간
산높이 600m ~ 700m 미만
난이도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2/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