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소나무류 디프로디아잎마름병(엽고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나무류 디프로디아잎마름병(엽고병)
학명 Diplodia pinea (Desmazieres)Kickx
학명 Diplodia needle and tip blight(Canker. Twig blight)
일명 Diplodia-byo
분포 한국,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유럽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병자각(柄子殼)은 수피(樹皮)나 침엽의 조직내에 단독 또는 군집하여 형성되며 나중에는 기주의 조직을 뚫고 나온다. 병자각(柄子殼)은 흑색의 난형이며 정단부(頂端部)에 구멍이 있고 크기는 직경 250㎛내외이다. 병포자(柄胞子)는 타원형~장타원형으로서 정단부(頂端部)는 둥그나 아래부분은 절단면이다. 보통 격막(隔膜)은 없으나 발아할때에는 1개의 격막(隔膜)이 나타난다. 분생포자(分生胞子)의 크기는 22.5~37.5×10.0~15.0(30.0×12.0)㎛이다
피해 병원균(病原菌)은 주로 당년생 신초(新梢)의 침엽기부(針葉基部)와 가지를 고사시키며 어린 나무보다는 20~30년생된 큰나무에서 피해가 크다. 줄기와 종실에 침입하여 수지성(樹脂性)줄기마름병과 종실부패병 등을 일으키나, 산림보다는 주로 정원수, 조경수 등에서 발생이 심하다.
생태
방제법 묘포에서는 비배관리를 철저히하고 병든 낙엽은 태우거나 또는 묻는다. 6월중순~8월중순사이에 2주간격으로 베노밀수화제(水和劑) 1,000배액 또는 만코지수화제(水和劑) 600배액을 살포한다. 수관하부에서 발생이 심하므로 어린 조림지에서는 풀베기를 실시하며 수관하부를 가지치기하여 통풍을 좋게 한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