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제보자 정보

산림 병해충 발생신고 및 상담의 제보자정보 입니다.
이름 박순애
제보일 2016.09.12

신고 내용

산림병충해발생 신고 상담내용과 답변내용입니다.
제목 무슨 애벌레인지 궁금합니다
발견장소 아파트 화단 발견일 20160912
발견경위 주민신고
피해본수 면적(ha, 평)
피해증상 수고가 많으십니다 이곳은 경북 경주에 있는 아파트입니다 아파트 화단에서 징그러운 애벌레가 제법 많이 발생해서 건물 안 벽까지 들어와서 주민들이 놀라서 신고를 했답니다 아직은 많이 확산은 되지 않고 한개 동의 화단에서 처음 발생한 상태입니다 아래와 같이 질의하니 빠른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1) 애벌레는 어떤 종류이며 이름은 무엇인지요? 질문2) 애벌레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지요? (12년차된 아파트 입니다) 질문3) 방제는 어떻게 하면 되나요? 질문4) 앞으로 이런 해충이 생기지 않게 할려면 수목이나 토양을 어떻게 관리 해야 하나요?
답변 안녕하세요. 산림병해충 방제업무에 관심을 갖고 질의하여 주심에 감사드리며 다음과 같이 회신합니다. 질의 내용과 사진을 검토한 결과 암끝검은표범나비의 유충으로 판단됨니다. 암끝검은표범나비 유충의 먹이는 주로 제비꽃의 잎을 갉아먹으며, 성충이 되면 꽃의 꿀을 먹어 수목에는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보통 나비들과 같이 5령의 유충단계를 가지며 번데기는 짙은 갈색을 띤다. 한 개체가 30개 정도의 알을 낳으며 1년에 4~5회 정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대발생의 경우에는 방제(살충제 살포)를 하여도 되나 암끝검은표범나비는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아름다운 곤충으로 단지내에 분포하도록 보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 20160912_곤충1.jpg [1.3 M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24회)
  • 20160912_곤충.jpg [2.8 M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24회)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1/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