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 VOL.131
전시원이
들려주는 이야기
미리 만나보는 전시원의 여름 식물
 
  어느덧 여름이 시작되는 달 6월입니다. 사계절 중 가장 많은 종류의 꽃이 피는 때는 언제일까요? 바로 여름입니다! 여름엔 전시원에 어떤 꽃들이 피는지 알아볼까요?

  국립수목원 전시원 내 이곳저곳에 꽃을 피우는 식물들이 많습니다. 관람객들이 많이 찾는 희귀·특산식물 보존원에는 만병초와 제비동자꽃, 범부채, 해오라비난초 등 여러 희귀·특산식물들이 여름 꽃을 피웁니다.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에서 정한 Red List*의 기준에 따라 멸종위기종(CR)인 해오라비난초 꽃은 7∼8월에 볼 수 있습니다. 백로(白鷺)의 옛말인 해오라기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금방이라도 하얀 백로가 날아갈 듯 보이나요? 쨍한 햇빛 아래 유독 황적색의 범부채꽃이 눈에 띕니다. 취약종(VU)으로 분류된 범부채는 자라는 잎이 부채꼴을 이루며 황적색 꽃의 반점이 호랑이의 가죽을 닮아 붙여진 이름입니다. 8월 맑은 하늘 뭉게구름처럼 보이는 꽃도 있습니다. 자료부족종(DD)으로 분류된 구름체꽃은 구름이 닿을 듯한 고산(해발고도 1,400m 이상)에서 자라는 식물로 솔체꽃과 혼동하는 예도 있습니다. 솔체꽃은 뿌리에서 나온 잎이 꽃이 필 때 없어지며, 가지가 갈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희귀·특산식물보존원에서 솔체꽃과 구름체꽃을 구별해보는 시간도 의미 있을 듯합니다.
만병초_LC(약관심종)
제비동자꽃_EN(위기종)
나도승마_CR(멸종위기종), 특산
큰절굿대_DD(자료부족종)
범부채_VU(취약종)
해오라비난초_CR(멸종위기종)
섬백리향_VU(취약종), 특산
구름체꽃_DD(자료부족종)
땅나리_VU(취약종)
<희귀·특산식물 보존원>
  국내 약용식물에 대한 정보 전달을 위해 조성된 약용식물원에는 우리 생활 속에 익숙한 이름의 식물들이 많습니다. 8∼9월에 하늘색의 구와꼬리풀이 바람에 흔들흔들합니다. ‘구와’는 국화(菊花)를 뜻하는 말로 구와꼬리풀은 국화잎을 닮은 꼬리풀 종류라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여름이 시작되는 7월 주황색의 동자꽃을 찾아볼까요? 인적 드문 암자에 노(老)스님이 양식을 구하러 마을로 내려간 사이 큰 눈이 내려 제때 돌아오지 못했다고 합니다. 어린 동자승이 암자 밖으로 나와 기다리다 그만 얼어 죽었다는 애절한 전설을 가진 동자꽃을 사진으로 담아봅니다.
7월 보라색 꽃이 엉겅퀴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꽃받침에 가시가 없는 산비장이는 산을 지키는 비장이(조선 시대 무관의 직책)라는 뜻으로 키가 크고, 양지바른 곳에 건장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구와꼬리풀
도라지, 흰도라지
절굿대
맥문동
산비장이
동자꽃
<약용식물원>
  키 작은 나무언덕에는 백일홍이라 불리는 홍자색의 배롱나무가 있습니다. 배롱나무는 꽃이 한 번에 피고 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 날에 걸쳐 피고 져서 개화 기간이 무척 긴 것처럼 보입니다. 7월 부채춤을 추는 것처럼 보이는 자귀나무는 부부의 금실을 상징하여 예전부터 마당에 정원수로 많이 심었으며 자귀나무는 여름이 시작되면 피고 지고를 반복하며 여름 한 철을 책임지는 대표적인 나무입니다.
  초여름(6월) 식물 진화 속을 걷는 정원에는 노란 꽃의 키가 큰 모감주나무를 볼 수 있습니다. 사찰 주변에 모감주나무를 많이 심었는데 열매로 염주를 만들었다 하여 이명(다른 이름)으로 염주나무라고도 부릅니다. 또 하나의 노란색 꽃을 피우는 초본식물인 갯취가 큰 키를 자랑합니다. 꽃은 줄기 끝에 피는데 노란색의 작은 꽃들이 모여 하나의 작은 꽃차례를 만들고 작은 꽃차례가 다시 모여서 전체적으로 큰 꽃차례를 만듭니다.
자귀나무
배롱나무
쉬땅나무
<키 작은 나무언덕>
산딸나무
모감주나무
갯취_UV(취약종), 특산
<식물 진화 속을 걷는 정원>
  2021년 기상청에서 발표한 여름 날씨 예측 자료를 보면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에도 꿋꿋이 여름 꽃을 피우는 식물을 찾아보며 잠시 더위를 잊어 보는 건 어떨까요?
<*IUCN Red List>

1. 멸종위기종(Critically Endangered_CR): 자생지에서 극도로 높은 절멸 위험에 직면해 있는 식물
2. 위기종(Endangered_EN): 자생지에서 매우 심각한 멸종위기에 직면한 식물
3. 취약종(Vulnerable_VU): 머지않은 미래에 자생지에서 심각한 멸종위기에 직면할 취약한 식물
4. 약관심종(Least Concern_LC): 멸종의 위험도는 작지만, 분포조건의 변화에 따라서 ‘멸종위기’로 이행하는 요소를 가지는 식물
5. 자료부족종(Data Deficient_DD): 환경조건의 변화로 용이하게 멸종위기종의 카테고리로 이행할 수 있는 속성을 가지고 있지만,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없는 식물

전시교육연구과
연구원 임선미 이수호 채해용 안은주 김보라     임업연구사 김영재
copyright(c). KOREA NATIONAL ARBORETU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