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LIS산지정보

    메인화면으로 이동 > 참여마당 > 관련소식
    • 프린트

    관련소식

    한ㆍEU FTA로 국내 '지리적표시'활성화 기대

    담당부서
    정보통계담당관실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09-11-04 
    조회수
    1977 
    키워드
    연락처
    042-481-8882
    내용보기






    한ㆍEU FTA로 국내 '지리적표시'활성화 기대


    앞으로 양양 송이, 정안 밤 등 국산 우수 임산물이 세계적 명성의 스카치 위스키, 카망베르 치즈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전망이다.


    산림청(청장 정광수)은 한ㆍEU FTA 타결에 따라 향후 임산물에 대한 지리적표시제를 더욱 활성화해 나가기로 하고 품질 및 상품성 강화를 위한 저장시설 보완 및 포장디자인 개선 등 명품브랜드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리적표시제'는 농(임)산물 및 그 가공품의 명성ㆍ품질 기타 특징이 본질적으로 특정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 당해 농(임)산물 및 그 가공품이 그 특정지역에서 생산된 특산품임을 표시하는 제도로, WTO(세계무역기구)/TRIPs(무역관련 지적재산권 협정)와 같은 국제적인 지리적표시 보호 강화 움직임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우리나라의 우수한 지리적 특산품을 국내 및 국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추진되어 왔다.


    또한 이번 한ㆍEU FTA 타결에 따라 양측이 상호간 보호가 필요한 지리적표시 목록을 상호 교환하고 지리적표시 보호 수준을 현행 WTO 지적재산권 관련협정인 TRIPs 보다 높이기로 합의함에 따라 보호 수준의 강화 및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


    한편 EU측의 대표적인 지리적표시의 예로는 보르도, 샴페인, 코냑, 스카치 위스키 등 주류와 모르타델라 볼로냐(소세지), 카망베르 드 노르망디(치즈) 등이 있다.




    • 첨부파일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Quick Menu
    시스템도움말
    산지관련법령
    용어해설
    고시도면열람
    고객지원본부
    사이트맵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