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린마당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산악박물관 > 열린마당 > 보도자료
    • 프린트

    보도자료

    2016 국립산악박물관 기획展 '금강산, 초롱이야기' 개최 안내

    담당부서
    교육홍보실
    작성자
    국립산악박물관 메일보내기
    게시일
    2016-07-19
    조회수
    1114
    키워드
    연락처
    내용보기

    2016 국립산악박물관 기획展 '금강산, 초롱이야기' 개최 안내
    금강초롱설화를 바탕으로 한 어린이 체험전시, 726일부터 918일까지


    국립산악박물관(관장 박종민)에서는 ‘금강초롱’ 설화를 바탕으로 한 어린이 체험전 <금강산, 초롱이야기>를 7월 26일부터 9월 18일까지 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금강산, 초롱이야기'는 우리나라 특산종인 ‘금강초롱꽃’ 설화를 바탕으로 우리 산하의 아름다움과 산촌의 생활문화 이해를 목적으로 마련된 어린이 체험전시로, 다양한 전시물과 체험들을 통해 생동감 있게 금강초롱 이야기를 이해하고 그 안에 담겨진 우리 조상들의 삶과 지혜를 엿볼 수 있다.

    이번 전시는 크게 4부로 나눠 진행된다. 1부 ‘옛날 옛날 어느 산골 마을에’서는 금강초롱의 이야기 주인공인 오누이가 살던 산골마을의 너와집을 전시하는 한편, 올챙이묵틀 체험 등을 통해 산촌마을 사람들이 어떤 도구들을 사용하며 생활했는지 이해를 돕는다. 2부 ‘금강산 찾아가자’에서는 누나의 병을 낫게 할 약을 찾으러 금강산으로 떠난 동생의 이야기가 전개되며, 금강산 관련한 소리와 속담 및 약초체험을 해볼 수 있다. 3부 ‘달나라 계수나무’에서는 금강산 비로봉에 있는 은사다리금사다리 바위에 얽힌 전설을 주제로 체험공간이 마련됐으며, 마지막 4부는 금강초롱꽃에 된 누이의 이야기와 관련해 금강초롱 세밀화 전시, 플래시 영상을 통한 동화책 읽기, 초롱, 조족등, 수등 등 각종 조명구도 전시한다. 또한 전시실 중앙에는 전시와 관련된 다양한 그림그리기, 초롱꽃 종이접기, 스탬프 찍기 등 별도의 체험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국립산악박물관 박종민 관장은 “국립산악박물관은 우리나라 산악역사의 올바른 이해와 한국 전통문화 속에 담겨진 산을 통해 우리 산의 인상과 가치를 되새겨 볼 수 있는 문화공간”임을 강조하며, “금강초롱 설화를 바탕으로 한 이번 기획전시를 통해 우리 선조들의 삶과 한국 산악문화의 기원을 이번 전시를 통해 체험해 보길 바란다”고 밝혔다.

    관람은 무료이며,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월요일은 휴관.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국립산악박물관(033-638-4462)으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http://nmm.forest.go.kr) 참조.

    • 첨부파일
      금강산 초롱이야기(포스터).jpg [32881347 byte]

    댓글 : 로그인 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등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