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GIS산림공간정보

    메인화면으로 이동 > 열린마당 > 공지사항
    • 프린트

    공지사항

    [중부지방산림청] 보은국유림관리소, 임업경영 여건 개선 규제혁신 사례 홍보

    담당부서
    보은국유림관리소 
    작성자
    김예지 메일보내기
    작성일
    2024-12-04 
    조회수
    325 
    키워드
    연락처
    043-540-7013
    내용보기
    □산림청 보은국유림관리소(소장 송광헌)가 임업경영 여건 개선에 대한 산림청 규제혁신 사례 홍보를 더욱 강화하고, 추가 개선이 필요한 규제를 적극 발굴하여 임업인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기존 규정에 따르면, 산림소유자는 산림 벌채 시 신고(허가)해야 하며 특정목적 시에만 연간 10㎥이내 임의벌채가 허용되었다. 이는 산림소유자들이 자가 목적으로 소규모 벌채를 진행할 수 없어 산림경영에 불편을 느끼는 요인이였다.

    * 특정목적(재해예방·복구, 농가 건축 등 농업·어업·축산업·수산업용 등)

    □이에 따라, 산림청에서는「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시행규칙을 일부 개정하여(2024년 6월) 산림소유자가 연간 10㎥ 내에서는 특정목적과 관계없이 자가 소비를 위해 벌채를 허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이외에도, 보은국유림관리소는 추가 규제개선을 위해「지속가능한 산림자원 관리지침」내 수확을 위한 벌채 금지구역 중 농경지·건축물과 연접한 임연부 기준을 폐지하는 방안을 발굴하였고, 산림청 검토 결과 이를 적극 수용하여 2025년 중 해당 지침이 개정될 예정이다.

    □송광헌 보은국유림관리소장은 “지속가능한 산림의 발전을 위해 임업인들의 불편을 야기하는 규제는 조속히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지속적으로 규제 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첨부파일
      (사진)규제혁신 사례 홍보.jpg [3083064 byte]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Quick Menu
    100대명산
    백두대간
    휴양림/수목원
    산림행정기관
    내산위치찾기
    산시정보시스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