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민속식물로부터 기능성 물질 추출, 특허 출원
  • 작성일2011-01-07
  • 작성자 / 관**
  • 조회1776
  • 음성듣기
    음성듣기
민속식물로부터 기능성 물질 추출, 특허 출원 이미지1

- 국립수목원, 우리나라 전통middot;민속식물에서 새로운 이용법을 찾다 -



□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김용하)이 2005년부터 우리나라 「전통식물자원의 발굴 및 보전」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그 사업 결과의 일부분으로 2010년 외부기관과 공동으로 울릉도를 포함한 경상도 지역 민가에서 활용해오던 전통middot;민속식물 100종의 추출물을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에 대해 실험한 결과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에 항균활성과 요소분해 효소 활성을 억제하는데 효과 갖거나, 또는 당뇨 합병증 기작 효소에 대한 억제 효과가 뛰어난 누리장나무, 서덜취 등 7종의 식물을 발굴하였고, 그 결과 8건의 특허를 출원하였다고 밝혔다.nbsp;



※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elicobacter pylori)는 몇 개의 편모를 가지고 있는 나선형 세균으로 증식 속도nbsp;느리고 움직임이 빠른 것이 특징이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위장점막에서 살아가는 데 요소분해효소(urease)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이 효소는 헬리코박터균의 유무를 확인하는 데 매우 유용하게 이용된다. 헬리코박터균은 위장점막에 주로 감염되어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위선암, 위림프종 등을nbsp;유발하는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국립수목원은 2008년부터 민속식물 이용정보를 토대로 헬리코박터파이로균에 항균활성이 있는 민속식물들을 탐색하여 왔다. 항균활성이 높은 10여종의 민속식물을 발굴하였으며, 2009년 3건의 특허를 이미 출원하였고 의약품 원료회사와 1건의 기술이전을 체결한 바 있다.



□ 이번에 조사된 자생식물은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에 대한 항균작용 이외에도 항산화, 항우울증 등에 효과를 나타내거나 당뇨합병증 기작 효소 억제 및 위암세포 저해 효과 등에 활성이 높은 식물들이 조사되었다. 따라서 앞으로 천연 항산화제이자 암예방제로써 기능성 식품 및 의약품의 소재로써 활용가능성이 높을 뿐 아니라 항우울식품소재개발에 중요한 식물자원으로 활용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표 참조>.



<표 전통middot;민속 식물과 추출물의 효과>nbsp;nbsp;

nbsp;


























































nbsp;기능



항산화



헬리코박터


파이로균에 대한 항균성/


위암 세포 저해 효과



항산화/


헬리코박터 파이로균에 대한 항균성/


위암 세포 저해 효과



당뇨합병증


nbsp;기작 효소에 대한 억제 효과



항우울증



nbsp;


식물명



누리장나무



애기똥풀



산초나무



참죽나무



냉이



마가목



전호



산국



참나물



오이풀nbsp;



머위



비수리



감국



소리쟁이



nbsp;



백리향



nbsp;



개미취



서덜취



nbsp;



소리쟁이



nbsp;



nbsp;



nbsp;



nbsp;



후박나무



nbsp;



nbsp;



nbsp;



nbsp;




nbsp;

□ 2010년 10월 나고야에서 개최된 생물다양성(CBD) 제10차 당사국 총회에서 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 공유(ABS)를 위한 의정서가 채택되었다. 일명, 나고야의정서로 불리어진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선진국들은 식물에 대한 전통적 이용 지식이 갖는 사회적middot;경제적 가치의 중요성을 일찍이 인식하고 전통지식과 연관된 식물유전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왔다. 특히 다국적 제약회사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신약, 신물질 등을 개발하기 위하여 민속식물이용정보를 확보하는데 막대한 연구비를 지원하고 있다.



□ 그러므로, 자생식물에 대한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지식을 발굴하고 정리하는 것은 유전자원 뿐 만 아니라 관련 전통지식을 보호하고, 그 지식으로부터 파생된 이익을 공유하고자 하는 국제 사회의 움직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신약, 신물질, 신소재 개발, 미래 식량자원의도록 대국민 웹서비스를 확대middot;실시할 예정이다.



□ 국립수목원이 전국적으로 수행중인 한반도 민속식물 이용정보 조사는 2011년에 충청도 지역을 수행함으로써, 남한지역에 대한 1차 조사는 완료가 될 예정이며, 앞으로도 지금까지 조사된 민속식물 이용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기능성 물질을 탐색하여 기능성 식품 및 의약품의 소재로 활용middot;산업화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참고 : 전통식물에 관한 국제기구와 활동

1) CBD : 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 (생물다양성협약). 1992년 채택, 1993년 발효. 리우협약중의 하나. 생물다양성의 보존, 그 구성요소의 지속가능한 이용, 구리고 유전자원의 이용으로부터 발생된 이익의 공평한 공유를 목적으로 함. 이 협약을 통해 자국의 자연자원에 대한 주권이 인정되었음[우리나라 1994년 가입, 1995년 발표]

2) ABS 의정서 : Access and Benefit Sharing (접근 및 이익공유). 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공유. 생물다양성협약(CBD)에 규정된 ldquo;유전자원에 대한 접근과 이의 이용으로부터 발생되는 이익의 공정하고 형평한 공유rdquo;를 지칭함. 2010년 10월 일본 나고야에서 ABS 의정서가 타결되었으며, 2015년까지 당사국은 관련 법률을 정비하는 등의 활동을 해야 함.

nbsp;

첨부파일
  • 헬리코박터 파이로균에 대한 항균성, 항상화 등을 보이는 대표적인 전통 민속식물 [351.4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